미래를 창조하려면 세계를 꿈꿔라 글로벌대학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사회를 이롭게 할 인재 양성
교양학부는 21세기를 선도할 수 있는 인격과 전문능력을 갖춘 지도자의 기초능력 함양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적, 실무적 능력 함양을 위해 컴퓨터와 어학, 글쓰기와 교양 지식 등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을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 신뢰받는 인격함양을 위해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무역관련 기업체, 관광, 금융, 그 외 다양한 일반 기업체, 어린이 영어교육 기관, 출판사, 영어유치원, 영어학원, 언론기관, 선교기관

 교양학부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양학부 교육이념 목적 목표의 체계도
대학 교육이념
진리와 성결
대학 교육목적
진리추구와 사랑실천으로 인류에 공헌할 지도자 양성
대학 교육목표
섬김의 영성 함양 혁신의 전문성 함양 화합의 공동체성 함양
대학 인재상 : H+ 미래인재
겸손한 지도자 스마트한 전문인 환대하는 세계인
학과 교육목적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인문 교양 지식과 인성을 두루 갖춘 전인적 인간교육
교양교육의 목표
  • 우리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기독교 정신에 따른 섬김의 영성을 함양하고, 화합의 공동체적 덕성을 기르며, 혁신적 지성과 전문성을 갖추어 가도록 돕는 것을 교육목표로 함
    이러한 3대 교양교육목표의 성취를 위해 우리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은 다음 6개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함
    • 1) 섬김의 영성: 영성도덕역량과 자기관리역량의 2개 핵심역량 분야
    • 2) 화합의 공동체성: 공동체역량과 글로벌역량의 2개 핵심역량 분야
    • 3) 혁신적 지성과 전문성: 소통공감역량과 창의융합역량의 2개 핵심역량 분야
핵심역량별 교양교육과정의 목표
핵심역량별 교양교육과정의 목표
영성도덕 역량
  • 학생들이 기독교 신앙과 가치관 정립 및 이에 기초한 전인적 인격형성
자기관리 역량
  •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계획, 관리, 실행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통한 진정한 자기발견 및 내적 성장
소통공감 역량
  •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원활한 소통과 공감 능력 배양
창의융합 역량
  • 기존의 지식에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여 현실문제에 개방적이고 독창적인 대처
공동체 역량
  • 우리 사회 속 규범과 현상을 파악하고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관점과 능력을 습득
글로벌 역량
  • 국제사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 활동 및 참여
핵심역량의 의미, 하위역량 및 교양강의 키워드
전공능력
핵심역량 의미 하위역량 교양강의 키워드
영성도덕 역량
  • 기독교 신앙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한 전인적 인격형성 능력
  • 기독교 세계관과 신앙
  • 정직과 성실
  • 나눔과 봉사
  • 채플, 성서, 기독교, 세계관, 윤리
자기관리 역량
  • 자신의 삶 전반을 주도적으로 계획, 관리 및 실행할 수 있는 능력
  • 자기조절 및 개발
  • 진로설계 및 실천
  • 열정(적극성)
  • 자신감
  • 현장실습, 자기발견, 진로취업, 운동, 시간관리
소통공감 역량
  • 타인과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며, 의사소통의 매개를 활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언어소통
  • 대인 공감
  • 협상/교섭
  • 정보생성 및 공유
  • 글쓰기, 독서, 토론, 심리학, 커뮤니케이션이론, 비판적 사고
창의융합 역량
  • 토대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며, 현실 문제에 개방적이고 독창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 창의적 사고
  • 융합 및 복합
  • 창의적 문제해결
  • 변화와 혁신
  • 예술, 과학기술, 코딩, 철학, 컴퓨터
공동체 역량
  • 사회적 규율과 기능을 이해하고, 공공의 문제를 해결 및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공동체참여
  • 공정성 및 책임감
  • 관계구축과 협력
  • 정치, 사회, 환경, 법, 문화, 역사
글로벌 역량
  • 국제사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 활동 및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글로벌 마인드
  • 외국어구사
  • 다문화 이해 및 수용
  • 외국어, 국제 감각, 다문화 사회의 이해
교양학부 교과목 안내표
번호 학과명 전공명 과목명 이수구분명 학년

***서울신학대학교의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인재상 및 핵심역량***
서울신학대학교의 교육이념은 <진리와 성결>이고,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는 <진리추구와 사랑실천으로 인류에 공헌할 지도자 양성>과 <섬김의 영성 함양, 혁신의 전문성 함양, 화합의 공동체성 함양>이다.
이는 구체적으로 <겸손한 지도자, 스마트한 전문인, 환대하는 세계인>이라는 인재상: H+ 미래인재를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 대학의 인재상을 실천할 교양교육의 핵심역량은 <영성도덕 역량, 창의융합 역량, 공동체 역량, 자기관리 역량, 소통공감 역량, 글로벌 역량>으로 이루어 졌다.
교육목적
  • 전체: “서울신학대학교의 교육목적은 성서에 근거한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신앙전통에 따라 심오한 학문연구와 교육을 통해 진리를 추구하며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교회, 사회, 국가 그리고 인류에 공헌할 지도자를 양성함에 있다.” 「학칙」 제1장 제1조
  • 해제: 교육목적은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신앙전통과 대한민국의 교육법에 기초하여 작성되었으며 「학칙」 제1장 제1조에 명시되어 있다. 필요시 위의 내용을 요약한 형태의 교육목적으로 ‘진리추구와 사랑실천으로 인류에 공헌할 지도자 양성’을 사용할 수 있다.해제: 교육목적은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신앙전통과 대한민국의 교육법에 기초하여 작성되었으며 「학칙」 제1장 제1조에 명시되어 있다. 필요시 위의 내용을 요약한 형태의 교육목적으로 ‘진리추구와 사랑실천으로 인류에 공헌할 지도자 양성’을 사용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서울신학대학교는 ‘진리추구와 사랑실천으로 인류에 공헌할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섬김(Serving)의 영성 함양’, ‘혁신(Transforming)의 전문성 함양’, ‘화합(Uniting)의 공동체성 함양’을 교육목표로 설정한다. 우리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섬김의 영성’과 ‘혁신의 전문성’과 ‘화합의 공동체성’을 함양할 것이다.
전공능력
섬김의 영성 함양
  •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도덕성과 자기관리의 전인교육을 통해, 하나님을 섬기며 세상에 봉사하는 섬김의 영성을 함양한다.
혁신의 전문성 함양
  • 소통?공감 역량을 기반으로 한 창의융합 교육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혁신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화합의 공동체성 함양
  • 서로 돕고 연대하는 시민정신과 글로벌 의식교육을 통해, 세상을 품는 화합의 공동체성을 함양한다.
인재상: H+ 인재상
  • 대학은‘4차 산업혁명’으로 급격한 변화가 예견되는 미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곧‘H+ 미래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H+ 미래인재는 기계와 기술의 가치가 극대화되는 반면, 인간의 고유한 가치와 존엄성이 망각되고 상실되기 쉬운 미래의 사회를 대비한 인재로서, 품성에서는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도덕성과 자기관리를 통해 하나님과 사람 앞에 ‘겸손한 지도자’, 지성에서는 창의융합적 전문성은 물론, 타인과의 공감 소통 능력을 통해 아름다운 세상을 실현할 ‘스마트한 전문인’, 실천에서는 다양한 공동체의 가치를 존중하며 따뜻한 글로벌 사회를 만들어갈 ‘환대하는 세계인’을 뜻한다.
  • H+: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람과 세상 등 서로 다른 주체를 잇는다(+)는 의미와 대학의 인재상에 함축되어 있는 가치와 이상(겸손, 휴마트, 환대)을 뜻한다. 또한 +는 ‘십자가’와 ‘빛’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H+’는 영어철자 대문자‘H와 전각문자‘+’로 표기하며, 필요시 한글 표기 및 발음은 ‘에이치 플러스’로 한다.)
    • Humility(겸손)는 인간이 여타의 생명체와 마찬가지로 흙(humus)으로 만들어졌다는 기독교적 창조사상에 기초한 인간의 품성을 뜻한다.
    • Humart(휴마트)는 Human과 Smart의 합성어로, 계산적이고 차가운 합리성을 지양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미래세대에 필요한 인간적인 지혜로움을 뜻한다.
    • Hospitality(환대)는 보편적 인류애에 기초하여 낯선 손님(hospes)을 환대한다는 의미에서, 지역공동체와 글로벌 사회에서 실현될 약자에 대한 배려와 이웃사랑의 구현을 뜻한다.
  • 미래인재: 현재의 자신을 넘어 미래의 자신을 꿈꾸며, 미래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인재로 발돋움함을 뜻하는 미래지향성과 미래적합성을 함의한다.
    • 겸손한 지도자: 리더는 겸손해야 한다. 영성과 도덕성에 기초하여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겸손하면서도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세상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의미한다.
    • 스마트한 전문인: 창의적 탁월성은 관계맺음(+)에 있다. 소통공감의 역량으로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환경을 이어주는 창의융합을 통해 세상을 혁신하는 인재를 의미한다.
    • 환대하는 세계인: 타인을 환대하는 글로벌 인재를 꿈꾼다. 서로 화합하고 연대하는 인간적 공동체를 추구하며 글로벌 시민으로서 어디서나 환영받으며 타자를 환대할 줄 아는 인재를 의미한다.
핵심역량
  • 대학이 설정한 교육목표와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6개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 ① ‘영성도덕 역량’과 ‘자기관리 역량’은 주로 영성 함양을 통한 섬김의 가치를 지향하며 하나님을 섬기고 세상에 봉사하는 겸손한 지도자의 역량이 될 것이다.
    • ② 스마트한 전문인: 창의적 탁월성은 관계맺음(+)에 있다. 소통공감의 역량으로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환경을 이어주는 창의융합을 통해 세상을 혁신하는 인재를 의미한다.
    • ③ ‘공동체 역량’과 ‘글로벌 역량’은 주로 공동체성 함양을 통한 화합의 가치를 지향하며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갈 환대하는 세계인의 역량이 될 것이다.
<표>핵심역량, 하위역량 및 교양역량강의 키워드
전공능력
핵심역량 의미 하위역량 교양강의 키워드
영성도덕
  • 기독교 신앙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한 전인적 인격형성 능력
  • 기독교 세계관과 신앙
  • 정직과 성실
  • 나눔과 봉사
  • 채플, 성서, 기독교, 세계관, 윤리
자기관리
  • 자신의 삶 전반을 주도적으로 계획, 관리 및 실행할 수 있는 능력
  • 자기조절 및 개발
  • 진로설계 및 실천
  • 열정(적극성)
  • 자신감
  • 현장실습, 자기발견, 진로취업, 운동, 시간관리
소통공감
  • 타인과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며, 의사소통의 매개를 활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언어소통
  • 대인 공감
  • 협상/교섭
  • 정보생성 및 공유
  • 글쓰기, 독서, 토론, 심리학, 커뮤니케이션이론, 비판적 사고
창의융합
  • 토대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며, 현실 문제에 개방적이고 독창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 창의적 사고
  • 융합 및 복합
  • 창의적 문제해결
  • 변화와 혁신
  • 예술, 과학기술, 코딩, 철학, 컴퓨터
공동체
  • 사회적 규율과 기능을 이해하고, 공공의 문제를 해결 및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공동체참여
  • 공정성 및 책임감
  • 관계구축과 협력
  • 정치, 사회, 환경, 법, 문화, 역사
글로벌
  • 국제사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 활동 및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글로벌 마인드
  • 외국어구사
  • 다문화 이해 및 수용
  • 외국어, 국제 감각, 다문화 사회의 이해
인재상, 핵심역량, 교양교육의 목적과 연계
인재상과 핵심역량을 반영한 교양교육의 목적과 세부목표는 아래와 같다.
  • <표>교육목표, 인재상, 핵심역량 및 교양교육 목적·세부목표
인재상, 핵심역량, 교양교육의 목적과 연계
교육목표 인재상 핵심역량 교양교육 목적 교양교육 세부목표
섬김의
영성 함양
겸손한
지도자
영성 도덕역량 기독교 진리를 탐구하고 글로벌 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성결한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
  • 기독교 신앙과 가치관을 정립하고 이에 기초한 전인적 인격형성
  • 개인과 사회의 문제와 연계하여 기독교 정신의 본질을 이해하기
  • 기독교 정신에 기초하여 책임감과 준법의식을 함양시키기
섬김의
영성 함양
겸손한
지도자
자기관리 역량 개인의 삶과 조직관계를 관리할 수 있는 인재양성
  •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계획, 관리 및 실행할 수 있는 역량 함양시키기
  • 자신의 가치와 가능성을 발견하기
  • 새로운 환경과 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 견고하게 내적으로 성장시키기
혁신의
전문성 햠양
스마트한
전문인
소통공감 역량 사회구성원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공감하며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인재양성
  • 사회봉사를 실천하기 위해 현대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기
  • 타인의 생각과 감정에 공감하고,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 능력을 향상시킴
  • 사회구성원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공감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기
혁신의
전문성 햠양
스마트한
전문인
창의융합 역량 다양한 학문과 지식을 융합하여 자신의 관점을 정립하고 창의적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정보를 습득하고 자기를 정확하게 표현 하는 능력을 향상시킴
  • 기존 지식과 정보를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종합능력을 향상시킴
  • 비판적 사고와 융합적 사고를 훈련시키기
화합의
공동체성 함양
환대하는
세계인
공동체 역량 다양한 공동체 가치실천을 통해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인재양성
  • 우리 사회의 관심과 질서를 파악하여 공공문제에 대한 해결능력 및 관점습득
  • 이웃과 지역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능력을 함양시키기
  • 사회구성원들 간 배려와 상호 존중의 태도와 방법을 함양시키기
화합의
공동체성 함양
환대하는
세계인
글로벌 역량 열린 태도로 세계를 이해하는 글로벌 시각과 외국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인재 양성
  • 글로벌 문화를 이해하는 시각 넓히기
  • 외국어를 통한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 예술과 문화유산을 향유하고 전수하는 능력을 향상시킴
***핵심역량에 따른 교양교육과정 운영***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2019학년도 이후, 공통)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과 목 명 학 점 이수학기 이수학과
겸손한
지도자
영성도덕
역량
채플(7회) 2 1~7학기 전학과
  • 기독교의이해
  • 성서의이해
  • 2
  • 2
1~2학기 신학과제외
자기관리
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1 1학기 전학과
(예능계는 글로벌역량 과목중 영어Ⅰ만 이수하면 됨)
스마트한
전문인
소통공감
역량
교양독서와 글쓰기 3 1~2학기
창의융합
역량
컴퓨팅적 사고와 코딩(NCS) 2 1~2학기
환대하는
세계인
공동체
역량
사회봉사실천 1 1~2학기
글로벌
역량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2 1학기
영어Ⅱ (Reading & Writing) 2 1학기
신학과 교책과목 대체
  • 신학과 철학
  • 독일어
  • 창의와 소통
2(택1) 1~2학기 신학과
소계 17(신학과,예능계15)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채플(7회)
(Chapel)
우리 대학의 예배 모임으로 화요일은 전체 학생이 모여 예배를 드리며(공동체 예배), 아래 요일 중 1회를 선택하여 예배를 드려 1주일에 총 2회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선택요일 변경 불가).
ㆍ수요일: 소명자 예배
ㆍ목요일: 구도자 예배(문화사역 및 간증)
ㆍ금요일: 찬양 예배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기독교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ristianity)
기독교의 역사와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종교 일반에 대한 이해를 거쳐 교회의 태동과 발전, 전개의 과정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며, 신앙의 주제에 해당되는 하나님, 그리스도, 인간, 교회와 문화 등의 내용을 배우며, 오늘날의 질문에 대한 기독교 신앙의 대답을 모색한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성서의이해
(Understanding on the Bible)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성서의 내용을 이해하게 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을 갖게 하며, 또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함양하게 하여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하는 자들로 헌신하게 할 목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역사에서 어떤 교훈적인 삶을 살았는지를 살필 것이며, 또한 성서의 주변 환경들을 배우면서 성서를 읽는 넓은 시야를 알도록 이끌 것이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 - 글로벌 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The introduction of college life)
학생상담, 대학 학습법, 진로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통해 신입생의 대학생활 설계 및 학교 만족도 향상 및 진로 방향 설정 지원하고 대학정체성 및 역사 교육을 통해 신입생의 대학 소속감 강화에 그 목적이 있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 - 글로벌 역량
교양독서와글쓰기
(Reading and Writing for Liberal Arts)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 시키고, 글쓰기 임상 실습을 통해 책읽기 방법과 글쓰기 방법을 연계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는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 - 글로벌 역량
컴퓨팅적사고와 코딩(NCS)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ding
대학생활에 필요한 컴퓨터와 관련된 핵심기능들을 학습함으로 자료조사에서부터 논문 및 리포트작성, 발표자료의 작성까지 실제 대학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 창의융합 역량
사회봉사실천
(Practice of Voluntarism)
대학생 사회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 - 글로벌 역량
  • - 공동체 역량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Students will:
ㆍ Practice speaking in English in everyday situations
ㆍ Practice listening to conversations in English
ㆍ Learn vocabulary and grammar needed for different types of conversation
ㆍ Build fluency and confidence in conversational skills
ㆍ Learn and practice patterns commonly used in conversations
ㆍ Choose and memorize 50 useful English expressions
ㆍ Do a short English presentation
ㆍ Encourage one another in a Christ-centered community and enjoy learning
  • - 글로벌 역량
영어Ⅱ
(Reading & Writing)
다양한 주제의 영어텍스트들을 다룸으로써 단어, 문법적 지식 및 문화적인 이해를 높여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화된 학습을 위해 문법교재를 활용하며, 주교재의 보충교재로 지원되는 온라인 연습문제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텍스트에 대한 다면적인 이해와 수업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상의 자료들을 두루 활용한다. 특히 분야별 단어 학습과 핵심적인 문법 학습 및 독해 연습을 통해 표준화된 시험(TOEIC)에 대비하도록 돕는다.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 - 글로벌 역량
신학과 철학
(Theology and Philosophy)
본 과목은 신학에서 사용하는 개념들의 철학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깊고 엄밀한 신학적 사고와 교육을 목표로 한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독일어
(German)
독일어 기초 문법과 회화를 공부함으로써 독일인을 만났을 때 기초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차후에 좀 더 높은 수준의 독일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목표가 있다.
  • - 소통공감 역량
  • - 글로벌 역량
  • 창의와 소통(NCS)
    (Creativity & Communication)
    이 강의의 주요 목적은 인간 삶의 주요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텍스트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삶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성을 증진시키고,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 - 글로벌 역량
  • 핵심교양과목(2019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2019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영역(핵심역량) 과목명 학점
    영성도덕 역량 기독교와 문화
    현대사회와 기독교 세계관
    인간과 윤리
    2
    3
    3
    자기관리 역량 청년취업아카데미
    여성리더십과 커리어
    자기계발과 자기주도적 삶
    2
    2
    2
    소통공감 역량 인간심리의 이해
    미디어로 읽는 현대사회
    경영학의 이해
    2
    3
    3
    창의융합 역량 철학의 이해
    예술과 창조적 사고
    컴퓨터프로그램밍
    3
    2
    3
    공동체 역량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한국사의 이해
    평화와 통일
    2
    3
    2
    글로벌 역량 글로벌경제와 정치
    글로벌 시민정신
    글로벌 다문화의 이해
    3
    3
    3
    * 6개 영역 가운데 4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핵심교양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핵심교양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기독교와 문화
    Christianity and culture
    전통을 매개하는 문화의 속성과 서구문화의 근간인 기독교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함
    • - 영성도덕 역량
    현대사회와 기독교 세계관
    Contemporary Society and Christian Worldview
    신앙적인 가치관과 세계관을 건축하는 기회
    • - 영성도덕 역량
    인간과 윤리
    Human & Ethics
    인문적 소양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인간의 윤리적 삶을 학문적으로 고찰
    • - 영성도덕 역량
    청년취업아카데미
    Christianity and culture
    진로설정의 요령과 그에 따른 경력관리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
    • - 자기관리 역량
    여성리더십과 커리어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 리더십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며, 자기관리, 의사소통, 훈련을 통해 개인이 지닌 역량을 개발하고 성공적인 리더로서의 삶을 준비하게함
    • - 자기관리 역량
    자기계발과 자기주도적 삶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계발을 통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 및 꿈과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며, 지도자로서의 주도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함
    • - 자기관리 역량
    인간심리의 이해
    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행동의 형성과 발전,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초심리일반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 - 소통공감 역량
    미디어로 읽는 현대사회
    Modern Society Reading by Media
    현대사회에서 생성하고 변화하는 다양한 사회 현상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그로부터 발생한 사회문제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인지 기독교적 관점에서 성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소통공감 역량
    경영학의 이해
    The Comprehension of Business Mangement
    경영과 조직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초 이론과 그에 대한 사례를 통하여 경영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게 하며, 이를 적용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 - 소통공감 역량
    철학의 이해
    Understand to Philosophy
    고대로부터 여러 철학자들이 어떻게 철학적 물음들을 제기하고 그 물음들에 대답하였는지 살펴본다.
    • - 창의융합 역량
    예술과 창조적 사고
    Art and Creative Thinking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변화해 온 예술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살펴보면서, 예술의 창조성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생각해 본다.
    • - 창의융합 역량
    컴퓨터프로그램밍 컴퓨터를 활용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컴퓨터 프로그램 학습시키고, 기업들이 요구하는 자격증(정보처리기사 등) 취득에 도움을 주고자함
    • - 창의융합 역량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 제4차산업혁명의 내용과 영향을 이해하고, 미래학자들이 예측하는 미래사회의 모습을 파악하며, 미래사회에 대한 적응하고 변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
    • - 공동체 역량
    한국사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history
    한국사의 특수성을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파악하는 객관성 있는 한국사인식을 목표로 한다.
    • - 공동체 역량
    평화와 통일
    Peace & Reunification
    평화와 통일에 관한 이론들, 그에 따르는 남북 간 정책들을 살펴보면서 통일 한국에 관한 기독교적인 시각을 정립한다.
    • - 공동체 역량
    글로벌경제와 정치
    Global Economy & Politics
    우선 '국제정치경제란무엇인가?'라는 기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해서 이와 관련된 다양한 시각을 사례를 통해서 검토해 보고자 한다.
    • - 공동체 역량
    글로벌 시민정신
    Global Citizenship
    본 교과목은 학제간의 다양한 접근에서 글로벌 시민정신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그들에게 글로벌 시민정신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공동체 역량
    글로벌 다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multiple Cultures
    전세계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종교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이슈를 만들어 내는 다문화에 대한 이해
    • - 공동체 역량
    교양선택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 영성도덕 역량
    교양선택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Christian Social Ministry
    importance of Christian social ministry
    (2학점)
    This course will introduce the student to the biblical basis, historical and theological study, and contemporary practice of Christian social ministry. Each student will research and write a proposal for social ministry in a church or mission. The students will learn how to tell others about the need for social ministries and to maintain a balance between evangelism and social ministry in the Evangelical context. -영성도덕 역량
    기독교문학읽기
    (2학점)
    문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것의 한 갈래로서 기독교문학의 개념을 파악하고, 한국문학을 비롯하여 여러 나라의 문학작품(시, 소설)을 읽고 그 속에 나타난 기독교의식 및 작가의 세계관을 조명하여 삶의 통찰을 갖게 함 -영성도덕 역량
    기독교영문학감상
    English Christian Literature
    (2학점)
    텍스트에 나온 단어-숙어, 표현, 문법 등을 학습하고 영어로 된 소설과 시 읽기를 연습하고, 소설과 시에 쓰인 문학적 기법들, 기독교적인 상징들, 가치관을 탐색함 -영성도덕 역량
    기독교와 현대사상
    The Christianity and Contemporary Thoughts
    (2학점)
    오늘날 젊은이들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서양의 다양한 현대사상들을 이해하고 복음주의 기독교적 관점에서 이를 평가하고, 자신의 철학과 세계관을 정립해 나감 -영성도덕 역량
    성경으로 배우는 독일어
    Learn German by the bible
    (2학점)
    Bibeldeutsch fur Anfanger. Zentrale Begriffe aus Glaubensbekenntnis und Vaterunser. -영성도덕 역량
    신학과 철학
    Theology and Philosophy
    (2학점)
    본 과목은 신학에서 사용하는 개념들의 철학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깊고 엄밀한 신학적 사고와 교육을 목표로 한다. -영성도덕 역량
    기독교문화읽기
    (2학점)
    기독교 문화는 기독교 세계관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기독교인의 관점에서 형성되는 문화이다. 따라서 기독교 문화에 대한 참된 이해는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 시작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영성도덕 역량
    인물로 보는 기독교
    A Significant Christian Study in Church History
    (2학점)
    연대기나 사건중심의 기독교를 중요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재해석하고자 한다. -영성도덕 역량
    영어로 읽는 성경인물
    (2학점)
    성경의 중요한 인물들에 대해 영어로 읽고 이해하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 -영성도덕 역량
    한국근현대사와 기독교
    Korean 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2학점)
    기독교의 수용, 대한제국의 독립(1897), 1907년 대부흥, 제1세계대전과 3.1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독립운동, 제2차세계대전과 8.15광복(1945), 해방공간의 정치세력의 형성과 변동 과정,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립(1948)과 동유럽 상황의 비교, 대한민국 독립의 정치/외교사, 6.25전쟁(1950-1953)과 정전체제의 형성, 대한민국의 산업화, 민주화과정에서 기독교가 미친 영향을 확인함. 이와 같은 역사적 흐름 속에서 주요 쟁점들에 관해 강의하고 토론함 -영성도덕 역량
    교회음악과 찬양사역
    (2학점)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는 대표적 음악들을 감상하는 과목이다.교회음악은 교회 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음악을 말하며 교회 내에서 찬양사역자들이 변화하는 시대에 흐름에 맞추어 다양한 찬양 방법과 사역의 방향성에 대한 강의로 진행됨 -영성도덕 역량
    기독교변증산책
    (2학점)
    변증학이란 기독교 학문의 한 분야로,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변호하고, 그것을 비기독교 세계에 효과적으로 전하는 일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가 복음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또 변호할 것인가에 대해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우리를 변증학의 길로 안내하며, 변증학이 무엇인지 경험하게 해주는 강의 임 -영성도덕 역량
    기독교와 세계종교
    (2학점)
    비교종교학적 방법을 통해서 기독교오 세계의 다양한 종교를 연구함으로써 각 종교의 구조와 특징, 기본적 교리에 관한 이해의 지평을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영성도덕 역량
    글로벌사회와 종교
    (2학점)
    세계화 과정에서 세계 종교들이 반응하는 양태와 변화를 기독교와 타종교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영성도덕 역량
    • 자기관리 역량
    교양선택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 자기관리 역량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고급)청년창업아카데미
    Youth Academy founder
    (2학점)
    예비 창업자 필수 교육: 기본 소양 교육을 통한 기업가 정신 함양
    창업 도전을 위한 마인드 세팅: 도전의 두려움을 낮춰줄 퍼실리테이션과 워크샵 기법 활용
    청년 창업 혁신 컨설팅 : 실제 스타트업 CEO가 전해주는 실전 노하우
    시뮬레이션을 통한 트레이닝: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흥미롭고 실질적인 모의 창업 실습
    -자기관리 역량
    대학생활을 위한 실용금융
    Practical Finance for College student
    (2학점)
    대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금융기초지식 및 추후 독립적인 사회인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금융역량을 전달하는 실용금융 강좌이다. -자기관리 역량
    레크레이션지도
    Recreation Leading
    (2학점)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론과 바로 사용할 수 있게 실전위주로 진행됩니다. -자기관리 역량
    드라마치료
    (2학점)
    한국사회에서 교육과 상담, 심리치료 현장의 급변화하는 상황속에서 드라마치료는 능동적 대처를 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뿐 아니라 언어와 인지적 교육과 상담에 치중된 한국 교육과 상담 현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음 -자기관리 역량
    생활체육(탁구)
    Practical Sport(Table Tennis)
    (2학점)
    대학의 보편적인 학문성을 추구하며 본교의 교육이념인 진리와 성결을 밝히는데 자양분의 역할을 하고자 생활체육을 통하여 기독정신을 구현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융합형 글로벌 인재를 기르고자 함. -자기관리 역량
    생활체육(골프)
    (2학점)
    대학의 보편적인 학문성을 추구하여 본 교의 교육이념인 진리와 성결을 밝히는데 자양분의 역할을 하고자 생활체육을 통하여 기독정신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르고자함 -자기관리 역량
    생활체육(복싱)
    Practical Sport(Boxing)
    (2학점)
    복싱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여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를 가꿔,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기관리 역량
    생활체육(배드민턴)
    Practical Sport(Badminton)
    (2학점)
    배드민턴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 체육종목으로 기초체력을 기르는데 적합하고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자기관리 역량
    생활체육(필라테스)
    Practical Sport(Pilates)
    (2학점)
    단순한 스트레칭이 아닌 정신 수양적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자세 교정과 동시에 몸의 근육을 풀어주어 긴장 해소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자기관리 역량
    운동과 건강
    (2학점)
    운동을 통해서 증진할 수 있는 건강과 관련된 기본적인 기전과 방법을 이해하고 또 운동과 관련될 수 있는 질병의 예방, 치료, 나아가서 재활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과 처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성인병 전반과 이에 관련된 운동의 효과들을 중심으로 강의를 구성한다. 강의의 목표는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운동의 명확한 개념을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서 성인병 전반의 기전과 운동을 통한 예방과 치료의 방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자기관리 역량
    기독교사역진로탐색
    (2학점)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기독교사역의 장 역시 다양하고 다변화되고 있다. 기독교 사역은 기존엔 주로 교회 현장에만 머물렀다. 작금에는 다양한 시대상황 속에서 교회의 테두리를 넘어서 그 사역의 장은 정치, 사회, 문화, 법, 교육, NGO, 환경 분야에 걸쳐 두루 확대되고 있다. 본 강의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기독교 활동가를 초청해 그들의 육성을 직접 듣고 간접적인 경험을 얻고, 수강생에게 앞으로의 사역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자기관리 역량
    성 사랑 결혼
    (2학점)
    인간사회의 성, 사랑, 결혼에 대한 인식은 시대적 변화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본 강의를 통하여 변천사와 개념 그리고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윤리에 대한 탐구를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소통과 공감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만들어 본다. 그리할 때 성, 사랑, 결혼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는 물론이요 인간이해의 발전을 이루게 될 것이다. -자기관리 역량
    청춘의 자기발견
    (2학점)
    20대 대학생은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가족, 친구, 이성문제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며, 때로 새로운 세상과 충돌하며 초기 성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만들어가게 된다. 본 과목은 20대 청년들의 고민을 나누고 자신만의 생의 설계심리학을 모색해본다. -자기관리 역량
    청년창업아카데미
    Youth Academy founder
    (2학점)
    예비창업자를 위한 필수 교육으로 기본소양교육을 통해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자 한다. -자기관리 역량
    행복한 삶을 위한 철학배우기
    The philosophy of a Happy Life
    (2학점)
    본 강의의 목적은 철학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기를 성찰을 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통찰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자기관리 역량
    서비스와 예절
    Service & Manners
    (2학점)
    서비스의 중요성과 고객의 존재와 가치를 올바로 인식하여 향후 서비스 현장에서 인적자원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 자질인 서비스마인드와 매너를 교육하여 그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기관리 역량
    현대사회와 예비부모 교육
    (2학점)
    예비 부모 교육이란 아직 부모가 되지 않은 젊은이들에게 바람직한 부모의 태도와 역할을 배우고 연습 하는 기회를 주는 수업이다. -자기관리 역량
    여가와 놀이
    Leisure & Play
    (2학점)
    여가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여가와 유사 개념, 여가의 사회사, 여가이론, 여가정책, 여가친화경영, 여가산업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상과 같은 학습을 통해 향상 된 역량을 일과 여타 모든 삶을 조화롭게 영위하는 데에 적용한다. -자기관리 역량
    • 소통공감 역량
    교양선택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 소통공감 역량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English Debate
    (2학점)
    The purpose of this class is to aid students in developing and improving their debating skills in the usage of the English language -소통공감 역량
    NIE와 창의적소통
    (2학점)
    본 강좌는 인간 삶의 주요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 기사 또는 언론 보도 내용을 통해 사회적 소통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소통공감 역량
    교양한자
    General Chinese Characters
    (2학점)
    교양 한자를 익혀서 한문의 실력을 쌓아 동아시아 문명권의 지식인으로 성장하는 기틀을 다진다. -소통공감 역량
    논증과 비판
    Argument & Critic
    (2학점)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여 건전한 상식인이 되도록 하며, 그와 함게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비판적으로 글을 쓰는 연습을 함으로써 계속적인 학문활동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도와주고자 함. -소통공감 역량
    창의력과 소통
    Creative Competency and Communication
    (2학점)
    4차산업혁명(Fourth Industrial Revolution)시대를 능동적으로 대치 하기 위하여
    1.시대의 흐름속에 자신의 개별화및 차별화를 찾아 낸다.
    2.NCS 작업 기초능력으로서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y)에 대한 학습을 통해 명확한 자기표현및 의사소통의 능력을 통하여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 하게 된다.
    3. 실질적인 삶속에서 본인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과 의사소통의 방법, 절차를 이해하고 실천 하게 된다.
    -소통공감 역량
    청소년상담과 실제
    Youth Counseling and Practice
    (2학점)
    청소년들의 자기 정체성 형성과 진로 성향 발달 시기에 경험하는 중요한 현안들을 이해하여 청소년 지도 사역에 유용한 격려 상담기법을 습득하는 것 -소통공감 역량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2학점)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고 개선방향을 연구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건강한 심성을 회복하고 인격 성숙의 동기화를 경험하며 효율적인 인간관계의 사회생활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소통공감 역량
    삶과 죽음의 인문학
    Humanities of Life and Death
    (2학점)
    본 강의를 통해 우리는 죽음의 문제를 함께 고민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죽음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사건임에 틀림없다. 그럼에도 우리는 죽음에 대해 불쾌하게 생각한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죽음을 불쾌한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을까? 죽음을 나와는 무관한 것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치부할수록 우리는 삶의 의미를 점점 잃어가는 것은 아닐까? 본 강의를 통해 우리는 죽음의 역사와 의미, 죽어가는 자에 대한 태도, 나의 죽음과 죽음준비, 존엄사, 자살 등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소통공감 역량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3학점)
    조직 행위의 다양한 이론에 대한 이해와 그 실질적 응용과 적용을 위한 관점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통공감 역량
    현대사회와 행정학
    (2학점)
    본 강의는 교양학의 성격이 강하여 행정학공부에 대한 시간과 정열을 허비하는 오류를 최소함에 있다. 현대국가는 국회와 법원을 빼고는 모두가 행정에 속하며 대통령, 장관, 시도지사, 주민센터, 군대, 검찰, 경찰, 소방까지 모두가 행정기구에 속한다. 따라서 교양 강좌적 성격과 더불어 행정의 실제적용과 현실행정에 대한 참여 위주로 강의한다. 따라서 행정이 무엇이며, 행정에서 해야 할 것을 스스로 생각하게하고, 애정어린 비판도 하면서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행정에서 <친근한 행정>, <감동행정>, <아름다운 행정>의 맛을 느껴 보길 원한다. -소통공감 역량
    미술감상과 소통
    (2학점)
    본 강의는 현대예술에 나타난 거장들의 예술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다양한 현대 예술세계를 경험하고, 현대 예술가들이 그들의 작품을 통해 각각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를 이해하여, 복잡하고 어렵게만 여겼던 현대예술을 즐길 수 있는 교양인이 되며, 더 나아가서 이를 통해서 현대인의 삶을 폭넓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정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기여하고자 한다. -소통공감 역량
    언어학의 이해
    (2학점)
    우리는 언어 속에서 살고 있으며, 언어를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고 살고 있다. 이 과목은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언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익히는 데 목적이 있다. -소통공감 역량
    영화로 듣는 음악
    (2학점)
    클래식, 재즈, 팝, 가요, 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영화를 통하여 접근하고, 이에 대한 이해 도모. - 현대인으로서의 기본적 교양 함양. - 각종 장르의 음악에 대한 접근을 통한 정서 함양. -소통공감 역량
    • 창의융합 역량
    교양선택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 창의융합 역량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MOS마스터과정
    MOS Master Course
    (3학점)
    컴퓨터 실무능력 함양과 취업 및 컴퓨터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기 위한 강의로서 국제적인 자격증인 MOS 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융합 역량
    컴퓨터게임과 문화
    Computer games and cultures
    (2학점)
    컴퓨터 게임이 현대 사회와 인류에게 끼치는 문화사적 의미탐구 -창의융합 역량
    미래설계법
    (2학점)
    미래학! 과학적 미래예측! 정말 유익하고, 또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입니다. ① 미래학자들이 예측하는 미래상과 전문용어, 한국의 미래학자들을 분야별로 학습한다. ② 미래예측에 대한 우리의 대응을 함께 모색해 본다. ③ 국가직무능력 표준(NCS)에 의한 직업기초능력을 함양한다. -창의융합 역량
    과학발전과 창의성
    (2학점)
    본 강의는 과학사를 배경으로 하는 입문 강의로서, 과학을 공부하지 않은 학생들도 강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학이론 자체에만 초점을 두는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과학이론이 다른 외부요인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탐구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가져다주기를 기대한다. ① 학교에서 다루는 주요 과학이론들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이론들이 형성되었는지 배운다. ② 쿤의 과학혁명 구조와 패러다임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기존 과학이론들을 새롭게 조명한다. ③ 공부한 개념을 통해 학생들로 현대과학의 내용을 과학발전의 역사 속에서 바라보는 눈을 갖게 하고, 과학발전 속에 내재한 창의성을 발견하게 한다. -창의융합 역량
    과학과종교의대화
    Dialogue between Natural Science and Religion
    (2학점)
    과학과 기독교 신앙의 상호작용을 역사적 사건, 신학적 쟁점, 현시대의 논쟁들을 통해 살펴보고, 양자간 대화의 길을 모색한다. -창의융합 역량
    한국현대시산책
    Korean Contemporary Poet
    (2학점)
    이 강의는 시의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시를 분석함으로써 시가 지닌 의미와 미감을 읽어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목표를 둔다. 이로써 인간의 내면은 물론 현실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창의융합 역량
    현대사회와 음악치료
    (2학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당면한 심리/정서적 문제들과 그 문제들을 치료/예방하기 위한 음악의 적용에 대한 연구 -창의융합 역량
    고전음악감상
    A Listening to the Classical Music
    (2학점)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는 대표적 음악들을 감상하는 과목이다. -창의융합 역량
    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Literature
    (2학점)
    각 문학 장르(시, 소설, 희곡, 수필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로 다양한 문학 작품을 분석해봄으로써 문학 텍스트를 읽어내는 해석적 안목을 높이고자 한다. -창의융합 역량
    전산회계
    Computation accounts first level
    (2학점)
    회계원리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이론을 다루며 전산회계2급에 해당하는 회계이론 및 실무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융합 역량
    융합적사고와 글쓰기
    Convergence thinking & Writing
    (2학점)
    현대 사회의 다양한 학문적, 기능적, 표현적 경계를 넘나드는 통섭과 융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러한 사고의 필요성, 위험성 등을 숙지해 이를 자신의 글쓰기에 투영하여 시도하거나 완성해보는 것이 이 강의의 주목적이다. 특별히 창의적 구상과 소통을 위한 글쓰기의 다양한 사례들을 접하고 디지털 세대에 맞는 흥미있는 글쓰기를 실현한다. -창의융합 역량
    회계원리
    (3학점)
    회계는 정보 이용자가 합리적인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경제적 정보를 식별, 측정하고 전달하는 과정으로, 영리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 조직에서도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회계는 개인의 경제생활에 있어서도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따라서 본 강의는 회계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회계의 원리와 이론을 다룬다. 이를 통해 회계를 개인 경제생활에 응용하고 회사의 재무재표를 읽고 해석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융합 역량
    철학의 고전
    Classics of philosophy
    (2학점)
    철학에서 논의되는 주제들은 일상생활과 무관한 것이 아니다. 일상의 삶과 가장 가까이 있지만 간과되어 온 주제들을 생각해 봄으로써 보다 깊은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한다. -창의융합 역량
    MOS마스터과정II
    MOS Master Course Ⅱ
    컴퓨터 실무능력 함양과 취업 및 컴퓨터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기 위한 강의로서 국제적인 자격증인 MOS 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융합 역량
    교양합창
    Chorus
    (2학점)
    첫째, 교양합창은 전공자 또는 비전공자 학생들로 구성되는 합창으로 전문합창곡을 다루지 않고 일반합창을 다룬다. 일반합창을 통해 합창음악, 합창음악의 규모, 특징을 배우는데 수업목표가 있다.
    둘째, 교양합창은 합창음악연주를 통해 합창음악의 기술을 무대에서 활용하며, 시대별, 특징별, 테마별 등의 선곡범위를 선정하여 다양한 합창음악을 프로그램화 하는데 수업목표가 있다.
    -창의융합 역량
    오페라와뮤지컬
    (2학점)
    1. 오페라와 뮤지컬은 동질의 유형을 가지면서도 시대적으로는 다른 장르에 속하는 클래식과 대중음악 혹은 아날로그음악과 디지털음악의 모습을 각각 취하고 있다. 이에 각 장르에 대하여 출현, 발전, 오늘날의 관점 등을 살펴보는 것이 수업목표이다.
    2. 오페라와 뮤지컬은 작가와 작곡가 그리고 작품에 대한 시대적 반영을 일으켜 왔다. 이에 당대의 예술문화를 이해하며 시대정신을 살펴보는 것에 수업목표가 있다.
    -창의융합 역량
    알고리즘
    (2학점)
    영리하게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필수 소양인 알고리즘 능력 키우기 위한 강좌 입니다. 알고리즘을 공통적인 구조(전략)를 익혀 응용하고, 많이들 쓰이는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창의융합 역량
    컴퓨팅적사고와 코딩III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ding
    (2학점)
    대학생활에 필요한 컴퓨터와 관련된 핵심기능들을 학습함으로 자료조사에서부터 논문 및 리포트작성, 발표자료의 작성까지 실제 대학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창의융합 역량
    호모루덴스와 행복
    (2학점)
    인류문명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인류의 문화를 놀이적 관점에서 고찰하여 호모루덴스(놀이하는 인간)를 이해하고자 한다. -창의융합 역량
    가요속의 사회학
    (2학점)
    가요속에 담겨진 세상을 이해하고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창의융합 역량
    • 공동체 역량
    교양선택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 공동체 역량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History of media
    (2학점)
    Since the invention of the printing press around 1455 the media have been shaping the way how we communicate in society. The lecture centers around technological change but covers also extensively the cultural context and social impact of media. -공동체 역량
    생태계와 생명윤리
    Ecology and Life Ethics
    (2학점)
    본 강의는 급변하는 생태계와 생명의 위기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하며 그리고 무엇을 소망하며 살아야 하는 가에 관련된 기독교적인 신앙과 생명윤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소개함으로써 기독교적인 가치관과 세계관을 정립함과 더불어 한국 사회에서 어떻게 그리스도인의 생명윤리를 구현하며 살아가는 것인가를 살펴본다. -공동체 역량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3학점)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토론하는데 초점을 둔다. -공동체 역량
    여성학 레시피
    Recipe for Women's Studies
    (2학점)
    지금까지의 사회, 문화, 종교가 남성중심적으로 기술되고 제도화 되었다고 보고, 여성의 시각으로 가족과, 성, 몸, 문화의 문제를 다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동체 역량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3학점)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의 신입사원으로부터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구성원 누구에게나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기업의 정책과 제도이다. 본 과목은 기업조직의 구성원들, 즉 ‘사람’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다루고 다양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공동체 역량
    종교와 세계문화
    Religion and World Culture
    (2학점)
    종교라는 창을 통하여 인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읽어보고자 한다. 문화 속의 인간, 종교속의 인간, 그리고 지금 현대 사회 속의 우리들을 종교라는 안경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공동체 역량
    한국사상사
    (2학점)
    우리의 삶과 문화의 배경이 되는 조선 사대 한국 사상의 ① 개요 및 특성을 파악하고, ② 그 사회학적 배경 및 연관관계를 이해하고, ③ 현대적/기독교적 적용점을 모색한다. -공동체 역량
    역사의 이해
    Understanding of History
    (2학점)
    역사신학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에 앞서서 역사의 의미, 역사의 내용과 구성 요소, 역사관, 역사 연구의 동향과 방법론 등 역사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 더 나아가 기독교 역사의 의미와 방법론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동체 역량
    조직이론
    (3학점)
    본 과목은 조직과 조직구조 설계에 관한 주요 개념들과 이론들을 다룬다. 조직이론은 크고 작은 영리 및 비영리조직들이 생성되고 성장하며, 또한 소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관점과 논리적 틀을 제공한다. 본 강의에서는 조직을 설계하고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과 이들 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요소 등에 대하여 다룬다. 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 현대사회에서 조직의 특성과 운영에 대한 사례를 많이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조직, 특히 기업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최근 변화하는 조직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공동체 역량
    서양사산책
    (2학점)
    서양사의 연구·학습을 통하여 인간의 삶과 역사를 이해하고, 서양의 문화와 역사가 동양, 특히 우리의 그것들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살핌으로써 서양사를 주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함 -공동체 역량
    시민생활과 법
    (2학점)
    일상생활에서 사람들 사이에 발생하는 법률문제는 사법, 구체적으로는 민법의 적용을 받는다. 이 강의는 법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더불어 모든 법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민법의 의의, 원리를 포함한 주요 내용에 대해 알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동체 역량
    소비와 빈곤의 정치경제학
    (2학점)
    한국은 빈곤국가에서 부자나라로 성장한 세계 역사상 몇 안 되는 강대국이다. 지대추구사회에서 실현가능한 한국경제의해법과 성장률을 높이고 지대추구행위가 어떻게 하면 약해질 수 있는지를 토론하고자 한다. -공동체 역량
    • 글로벌 역량
    교양선택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 글로벌 역량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중국문화기행
    A Trip to Chinese Culture
    (2학점)
    중국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G2로 급부상한 중국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인다. 한중 양국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전문지식을 쌓고, 한중 양국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본다. -글로벌 역량
    글로벌리더십
    a Global leadership
    (NCS, 2학점)
    현대 사회에서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리더십을 이론과 실재를 겸비한 내용으로 전달하여 학생들이 각자가 접하는 공동체 내에서 효율적인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글로벌 역량
    핵심영어문법
    Core English Grammar
    (2학점)
    이 수업은 영어 비전공자들을 위한 수업으로, 영어과 학생들은 수강할 수 없습니다. 이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 이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영문법을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의 다양한 학습활동과 추가적인 과제를 통해 영어문법규칙을 알고 그것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영역에 정확하게 적용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더불어 문법규칙들이 표준화된 시험에서 어떻게 출제되는지 이해하고 문제 연습를 통해 시험에 대비한다. -글로벌 역량
    일본문화기행
    Japanese Culture and Travel
    (2학점)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수업과 일본관련 영상물을 통해 일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 일본사회에 대한 탐구심과 지적 호기심을 함양한다. -글로벌 역량
    동양사상이해
    Understanding of Eastern Thoughts
    (3학점)
    글로벌 시대 세계 교양 시민으로서, 동양과 서양의 두 거대 전통 가운데서 절반을 차지하는 동양정신을 이해함으로써, 서양정신과 어떻게 구별되며, 동양의 전통적 가치로서 우리가 지니고 익혀야 할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서 융복합의 사차원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창조적 동양사상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다. -글로벌 역량
    교양독일어I
    German I
    (2학점)
    Useful German dialogs and conversation practice Deutsche Dialoge und Konversation -글로벌 역량
    교양독일어II
    German II
    (2학점)
    Useful German dialogs and conversation practice Deutsche Dialoge und Konversation -글로벌 역량
    글로컬인재를 꿈꾸다
    Understanding of History
    (2학점)
    글로벌 시민정신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글로컬 인재로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비전을 갖게 함 -글로벌 역량
    교양중국어I
    General Chinese
    (2학점)
    교양 중국어를 학습하여 동아시아와 세계 시민으로서의 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글로벌 역량
    교양중국어II
    (2학점)
    교양 중국어Ⅱ를 학습함으로써 동북아와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기본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글로벌 역량
    교양일본어I
    General Japanese
    (2학점)
    최초 히라가나에서 시작하여, 일본어 기초 문법을 익히고 간단한 문장을 구사하는 단계까지이다. -글로벌 역량
    교양일본어II
    (2학점)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회화에 기초적인 문법을 담아, 회화를 익히면서 자연스럽게 문법을 익히도록 하여,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표현과 문장들을 습득하도록 하고자 함 -글로벌 역량
    프랑스 문화탐방
    Exploring French Culture
    (2학점)
    프랑스의 역사적 자취와 지역의 특색 및 다양한 문화적 콘텐츠를 개괄하고, 간단한 불어회화를 익힌다. -글로벌 역량
    Current Events and Issues
    (2학점)
    To aid students in understanding important current events and issues that affect our world -글로벌 역량
    미디어영어와 글쓰기
    (2학점)
    신문, 방송 등의 전통적인 media부터 Twitter, Facebook, 그리고 Youtube 등 new media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media별로 특화된 영어표현/용어들을 익히고 직접 활용해 봄으로 전반적인 영어수준의 향상과 국제화시대에 걸맞는 식견을 함양한다. -글로벌 역량
    영미문화기행
    (2학점)
    미국과 영국의 양국 문화현상에 대한 외형적 인지 외에 그 배경, 형성과정, 문제점, 장래성에 역점을 두고 강의, 토론 함. -글로벌 역량
    글로벌경영전략
    (3학점)
    경영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범세계적 차원에서 사고하고 기업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함 -글로벌 역량
      • 김문성
      • 김문성 [전기전자 및 컴퓨터공학 전공] 메일아이콘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이학석사)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 및 컴퓨터공학과 (공학박사)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연구원
        특허청 사무관
        https://sites.google.com/site/lemoncapri
      • 김성원
      • 김성원 [조직신학]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B.A)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과정 수학
        미국 Claremont School of Theology(MATS)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M.A.)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Ph.D.)
      • 김영신
      • 김영신 [경영학 전공]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경영학석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경영학박사)
      • 문우일
      • 문우일 메일아이콘
        고려대학교 화학과 (B.S)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미국 The University of Chicago (M.A.)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Ph.D.)
      • 박선영
      • 박선영[대학국어]메일아이콘
        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B.A.)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M.A.)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Ph.D.)
      • 박영식
      • 박영식 [조직신학]메일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 (B.A.)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Th.M.)
        독일 베텔신학대학교 (Dr. theol.)
      • 박찬우
      • 박찬우 [성악]메일아이콘
        연세대학교 성악과(B.A.)
        백석대학교 대학원 기독교음악학 전공(Phd) 수료
        이탈리아 비타디니 음악원 가곡 및 오페라 연주자과정 전공(Diploma)
        이탈리아 오르페오 음악원 오페라 및 연기자과정 전공(Diploma)
        호주 그리피스 퀸스랜드 음악원 오페라 전공(PG Dipolma)
      • 안동현
      • 안동현 [실용영어]메일아이콘
        서울대학교 영문학과(B.A.)
        서울대학교 영문학과(M.A.)
        서울대학교 영문학과(Ph.D.)
      • 양준석
      • 양준석 [한국정치사 전공]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학사
        연세대학교 정치학 석사
        연세대학교 정치학 박사
      • 오희천
      • 오희천 [서양철학]메일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B.A.)
        독일 퀼른대학교 철학과(M.A.)
        독일 퀼른대학교 철학과(Ph.D.)
      • 유완형
      • 유완형 [교양영어]메일아이콘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Department of History (B.A.)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Th.M.)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Ph.D.)
      • 이희용
      • 이희용 [수사학]메일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B.A.)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B.A.)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M.A.)
        연세대학교 철학과(M.A.)
        독일 튀빙겐대학교 철학과 (Ph.D.)
      • 조의행
      • 조의행 [국제관계 전공]
        숭실대학교 사학과 (문학사)
        University of Bristol (정치학 석사)
        University of Kent (정치학 박사)
      • 최현종
      • 최현종 [종교사회학]메일아이콘
        서울대학교 심리학과(B.A)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독일 Universitaet Leipzig 신학과 (Dr.theol.)
      • Francois Marc Harris
      • Francois Marc Harris [영어교육] 메일아이콘
        미국 Georgia Perimeter College
        미국 Georgia State University
      • Grace Hur
      • Grace Hur[Native Speaker]메일아이콘
        Salem College /BA Interior Design
        Biola Univ. /MA TES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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