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창조하려면 세계를 꿈꿔라 글로벌대학 서울신학대학교
진리와 성결의 이념으로 전문성과 현장성을 지닌 목회자 양성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목회자 및 기독교 전문지도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교양 교육과 신학전공 교육을 통해, 교회현장 및 사회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학습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고전어 심화학습 프로그램, 링세미나, 신학 현장교육 등은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과 지혜를 얻어 실력 있는 멘토와 설교자가 되기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교직이수과정을 통해 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종교)을 부여하고, 군목 시험을 통해 구체적인 현장전문가가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학과의 자랑 이미지

신학과의 자랑
  • 전문적인 현장 활동가와 목회자들을 통해 구체적 진로를 돕는 Ring Seminar
  • 교수와 학생을 이어주는 Mentoring System
  • 성서의 언어인 히브리어와 헬라어 강독 능력을 향상시키는 고전어 심화학습 프로그램
  • 중등2급 정교사(종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직이수과정
  • 군종장교(군목) 시험 응시자격

졸업 후 진로
목회, 선교, 교육, 예술, 학문, 문화, 사회복지 등

 교육이념 목적 목표의 체계도

신학과 교육이념 목적 목표의 체계도
대학 교육이념
진리와 성결
대학 교육목적
진리추구와 사랑실천으로 인류에 공헌할 지도자 양성
대학 교육목표
섬김의 영성 함양 혁신의 전문성 함양 화합의 공동체성 함양
대학 인재상 : H+ 미래인재
겸손한 지도자 스마트한 전문인 환대하는 세계인
학과 교육목적
성결한 기독교 전문사역인 양성
학과 교육목표
복음주의 신학인 소통하는 설교인 창의적 전도인
  • 목회자에 적합한 영성함양
  • 복음주의 신학에 근거한 지성 함양
  • 다양한 문화의 이해와 소통
  • 개인과 공동체의 기능에 대한 전문적 이해와 소통
  • 기독교 가치관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천적 열정 함양
신학과 교과목 안내표
번호 학과명 전공명 과목명 이수구분명 학년

교과목
신학현장교육, 헬라어, 히브리어, 교회사, 조직신학, 신약성서개론, 기독교윤리학, 종교철학, 예언서 연구 등
전공능력 설정을 위한 분석
  • 한국교회 교인수의 감소, 특별히 교회학교의 감소에 따른 사역현장의 변화에 대한 신학생들의 현실인식과 새로운 사역패러다임이 요청되고 있다.
  • 2000년대 이후에 한국사회에 널리 퍼져있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이렇게 조성된 목회환경의 변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구된다.
  • 신학교의 신학교육과정이 이론적이며 현장 적응력이 뒤떨어졌다는 목회자들의 지적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실정이다.
  • 본 대학의 목회자 양성과정이 신학과에서 신학대학원으로 옮겨감에 따라 학부신학과의 교육과정의 재편성이 요청되고 있다.
  • 본교의 인재상인 겸손한 지도자, 스마트한 전문인, 환대하는 세계인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전공핵심역량을 설정하여야 한다.
교육목적
성결한 기독교 전문사역인 양성
전공능력
전공능력
전공능력 전공 세부 역량 정 의
영성 함양 능력
  • 종교성
  • 도덕성
  • 영성의 가치 이해와 목회자에 적합한 영성형성 능력
신학 학습 능력
  • 독해력
  • 문장구성력
  • 복음주의 신학에 근거한 지성적인 신학 습득 능력
창의적 소통 능력
  • 논리적 화술
  • 공감
  • 타인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소통하는 능력
공동체 구성 능력
  • 존중
  • 참여의식
  • 개인과 공동체의 기능과 규율을 파악하고 적용하는 능력
글로벌 융합 능력
  • 외국어 능력
  • 리더십
  • 더 넓은 범위와 분야에 필요한 기독교적 가치관 확장 능력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다문화 이해
  • 전문 지식과 경험
  • 신학 이외의 다른 영역으로 진출 가능한 전문성 학습 능력
필수과목 일람표(2019학년도)
필수과목 일람표(2019학년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과 목 명 학 점 과 목 명 학 점
겸손한
지도자
영성도덕
역량
채플(7회) 2 신학현장교육(6회)
기초헬라어
기초히브리어
웨슬리신학과 사중복음
한국교회와 성결교회사
헌법과 예식
3(P/F)
3
3
3
3
2
자기관리
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1
스마트한
전문인
소통공감
역량
교양독서와 글쓰기 3
창의융합
역량
컴퓨팅적 사고와 코딩(NCS) 2
환대하는
세계인
공동체
역량
사회봉사실천 1
글로벌
역량
영어Ⅰ(Listening & Speaking) 2
영어Ⅱ(Reading & Writing 2
신학과
교책과목 대체

신학과 철학

독일어

창의와소통

2(택1)
소 계 15 소 계 17
필수과목 일람표(2019학년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일반선택 총계
필수 선택 소계 필수 선택(교역자훈련과정) 소계
15 23 38 17 52(30) 69 23 130
  • 신학과 졸업인증제 이수
  • 핵심교양선택: 6개영역 역량 가운데 4개영역 역량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교역자훈련과정 30학점 이수할 경우 전공선택 22학점 이수
  • 사회봉사실천(1학점) 대체이수 안내: 교직이수자에 한해서 “교육봉사활동” 교과목으로 대체인정하며 부족한 1학점은 교선에서 대체이수
  • 직이수과정은 2학년 진급 시 5명 선발
※ 교역자훈련과정 교과 편람(전선, 30학점)
  • 성서: 구약입문(3), 구약의 신앙과 신학(3), 신약입문(3), 신약의 신앙과 신학(3)
  • 이론: 조직신학입문(3), 세계교회사(3)
  • 실천: 실천-실천신학입문(3), 예배학입문(3), 설교학입문(3) / 선교-선교학입문(3)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2019학년도 이후, 공통)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과 목 명 학 점 이수학기 이수학과
겸손한
지도자
영성도덕
역량
채플(7회) 2 1~7학기 전학과
  • 기독교의이해
  • 성서의이해
  • 2
  • 2
1~2학기 신학과제외
자기관리
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1 1학기 전학과
(예능계는 글로벌역량 과목중 영어Ⅰ만 이수하면 됨)
스마트한
전문인
소통공감
역량
교양독서와 글쓰기 3 1~2학기
창의융합
역량
컴퓨팅적 사고와 코딩(NCS) 2 1~2학기
환대하는
세계인
공동체
역량
사회봉사실천 1 1~2학기
글로벌
역량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2 1학기
영어Ⅱ (Reading & Writing) 2 1학기
신학과 교책과목 대체
  • 신학과 철학
  • 독일어
  • 창의와 소통
2(택1) 1~2학기 신학과
소계 17(신학과,예능계15)
전공과목 배정표
전공과목 배정표 1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신학현장교육 0.5 (P/F) 전필 신학현장교육 0.5
(P/F)
전선
(교역자 훈련과정)
    전선
(교역자 훈련과정)
세계교회사 3
전선
(일반 과정)
기초라틴어 3 전선
(일반 과정)
   
소 계 3.5 소 계 3.5
전공과목 배정표 2학년
2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신학현장교육 0.5
(P/F)
전필 신학현장교육 0.5
(P/F)
기초헬라어 3 기초히브리어 3
전선
(교역자
훈련과정)
구약입문 3 전선
(교역자
훈련과정)
신약입문 3
전선
(일반 과정)
구약성서 배경과 역사 3 전선
(일반 과정)
경배와 찬양 3
복음주의 운동의 역사 3 기독교 리더십과 현대사회 3
성서와 영성훈련 3 복음전도 방법론 3
인문학 고전읽기 I 3 사회윤리 3
예배의 역사 3 인문학 고전읽기 Ⅱ 3
찬송가의 이해와 실습 3 현대세계교회 동향 3
종교학개론(교직) 3 종교현상학(교직) 3
소 계 27.5 소 계 27.5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3학년
3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신학현장교육 0.5
(P/F)
전필 신학현장교육 0.5
(P/F)
전선
(교역자
훈련과정)
실천신학 입문 3 전선
(교역자
훈련과정)
조직신학 입문 3
예배학 입문 3
전선
(일반 과정)
기독교 윤리학 3 전선
(일반 과정)
교리와 해석학 3
루터의 생애와 사상 3 구약성서 해석과 실제 3
사회복지와 목회 3 설교의 실제 3
생명윤리 3 예수의 비유 3
선교역사 3 유형별 예배 전략 3
신약성서 배경과 역사 3 헬라어 원전 3
신학 영어 3 현대신학의 흐름 3
신학의 기초 3 성령론 3
히브리어 구문의 이해 3 종교와과학(교직) 3
종교심리학(교직) 3    
소 계 33.5 소 계 33.5
전공과목 배정표 4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웨슬리 신학과 사중복음 3 전필 한국교회와 성결교회사 3
헌법과 예식 2
전선
(교역자
훈련과정)
설교학입문 3 전선
(교역자
훈련과정)
선교학 입문 3
신약의 신앙과 신학 3 구약의 신앙과 신학 3
전선
(일반 과정)
구약성서와 윤리 3 전선
(일반 과정)
교회력과 성서 정과 3
구원론의 이해 3 바울의 사상 3
단기선교의 이론과 실제 3 성서교수법 3
신약성서 해석과 실제 3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3
포스트모던 문화와 현대목회 3 청소년 위기와 상담 3
한국종교(교직) 3 종교사회학(교직) 3
  3 현대종교(교직) 3
소 계 27 소 계 32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채플(7회)
(Chapel)
우리 대학의 예배 모임으로 화요일은 전체 학생이 모여 예배를 드리며(공동체 예배), 아래 요일 중 1회를 선택하여 예배를 드려 1주일에 총 2회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선택요일 변경 불가).
ㆍ수요일: 소명자 예배
ㆍ목요일: 구도자 예배(문화사역 및 간증)
ㆍ금요일: 찬양 예배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기독교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ristianity)
기독교의 역사와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종교 일반에 대한 이해를 거쳐 교회의 태동과 발전, 전개의 과정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며, 신앙의 주제에 해당되는 하나님, 그리스도, 인간, 교회와 문화 등의 내용을 배우며, 오늘날의 질문에 대한 기독교 신앙의 대답을 모색한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성서의이해
(Understanding on the Bible)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성서의 내용을 이해하게 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을 갖게 하며, 또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함양하게 하여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하는 자들로 헌신하게 할 목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역사에서 어떤 교훈적인 삶을 살았는지를 살필 것이며, 또한 성서의 주변 환경들을 배우면서 성서를 읽는 넓은 시야를 알도록 이끌 것이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 - 글로벌 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The introduction of college life)
학생상담, 대학 학습법, 진로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통해 신입생의 대학생활 설계 및 학교 만족도 향상 및 진로 방향 설정 지원하고 대학정체성 및 역사 교육을 통해 신입생의 대학 소속감 강화에 그 목적이 있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 - 글로벌 역량
교양독서와글쓰기
(Reading and Writing for Liberal Arts)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 시키고, 글쓰기 임상 실습을 통해 책읽기 방법과 글쓰기 방법을 연계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는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 - 글로벌 역량
컴퓨팅적사고와 코딩(NCS)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ding
대학생활에 필요한 컴퓨터와 관련된 핵심기능들을 학습함으로 자료조사에서부터 논문 및 리포트작성, 발표자료의 작성까지 실제 대학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 창의융합 역량
사회봉사실천
(Practice of Voluntarism)
대학생 사회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 - 글로벌 역량
  • - 공동체 역량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Students will:
ㆍ Practice speaking in English in everyday situations
ㆍ Practice listening to conversations in English
ㆍ Learn vocabulary and grammar needed for different types of conversation
ㆍ Build fluency and confidence in conversational skills
ㆍ Learn and practice patterns commonly used in conversations
ㆍ Choose and memorize 50 useful English expressions
ㆍ Do a short English presentation
ㆍ Encourage one another in a Christ-centered community and enjoy learning
  • - 글로벌 역량
영어Ⅱ
(Reading & Writing)
다양한 주제의 영어텍스트들을 다룸으로써 단어, 문법적 지식 및 문화적인 이해를 높여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화된 학습을 위해 문법교재를 활용하며, 주교재의 보충교재로 지원되는 온라인 연습문제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텍스트에 대한 다면적인 이해와 수업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상의 자료들을 두루 활용한다. 특히 분야별 단어 학습과 핵심적인 문법 학습 및 독해 연습을 통해 표준화된 시험(TOEIC)에 대비하도록 돕는다.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 - 글로벌 역량
신학과 철학
(Theology and Philosophy)
본 과목은 신학에서 사용하는 개념들의 철학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깊고 엄밀한 신학적 사고와 교육을 목표로 한다.
  • - 영성도덕 역량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독일어
(German)
독일어 기초 문법과 회화를 공부함으로써 독일인을 만났을 때 기초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차후에 좀 더 높은 수준의 독일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목표가 있다.
  • - 소통공감 역량
  • - 글로벌 역량
  • 독일어Ⅰ
    (GermanⅠ)
    독일어 기초 문법과 회화를 공부함으로써 독일인을 만났을 때 기초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차후에 좀 더 높은 수준의 독일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목표가 있다.
  • - 소통공감역량
  • - 글로벌 역량
  • 창의와 소통(NCS)
    (Creativity & Communication)
    이 강의의 주요 목적은 인간 삶의 주요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텍스트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삶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성을 증진시키고,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 - 소통공감 역량
  • - 창의융합 역량
  • - 글로벌 역량
  • 전공과목들과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본 학과의 커리큘럼에 포함된 전공과목들은 아래와 같이 위의 5개 전공핵심역량과 연계되어 있음.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전공핵심역량
    신학현장교육
    (6회)
    본 과목은 신학 수업의 목표인 지성, 덕성, 영성이 조화된 글로벌 목회자 및 사역자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현장 중심적으로 교육하는 과목이다.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공동체 구성 능력
  • 기초라틴어
    (Basic Latin)
    본 과목은 고전 라틴어의 문법 숙지와 구문 해석 연습을 통하여 라틴어 기초 문장을 읽고 해석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서양 언어의 어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 신학 학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세계교회사
    (History of Christianity)
    교회의 시작과 발전 과정을 초대(고대), 중세, 종교개혁, 근현대로 나누어 연대기적으로 학습한다. 그 배후에서 교회의 역사를 이끌어 가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알게 하며, 교회의 흥망성쇠를 통해 오늘의 교회가 가져야할 자세와 본질 그리고 방향을 교훈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기초헬라어
    (Basic Biblical Greek)
    신약 성서 연구의 기본이 되는 헬라어 기본 문법을 연구하여 신약 성서에 사용된 기초적 어휘와 문법을 익히도록 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신약입문
    (Introducing the New Testament)
    학습자가 신약성서의 기초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하여 여러 문서에 담긴 간략한 초대교회의 상황과 각권의 구조와 내용을 파악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는 신학연마를 위한 성서적 기초를 다지고 나아가 말씀선포를 위한 실질적 훈련에 참여하게 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구약성서 배경과 역사
    (Backgrounds and History of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 시대와 병행되는 고대근동역사(매소포타미아, 이집트, 가냐인 등)와 이들 국구와 이스라엘과의 정치적, 문화적, 종교적 연관성을 고찰 함으로써 구약 성서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구약 성서의 진리에 대한 이 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특별히 고대 근동의 역사와 문학과 풍습을 조 명하여 성서에 있는 본문내용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을 주도록 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복음주의 운동의 역사
    (A History of Evangelical Movement)
    본 과목은 복음주의 신학 사상의 발전사를 탐구함으로서 오늘의 신학 사상의 좌표를 설정하고 창의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사고를 가능케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성서와 영성 훈련
    (THE SCRIPTURE AND SPIRITUAL TRAINING)
    초대교회의 성서 구성과정을 역사적, 사회적으로 고찰하여 기독교 영성의 구체적 구성요소 파악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유대교 형성이 기독교 공동체 형성에 끼친 영향을 개괄하고 기독교 신학의 토대를 닦은 그리스-로마문화와 교부들의 활동을 개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기독교 영성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오늘날 정황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할 것이다. 
  • - 영성 함양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인문학 고전읽기I
    (Reading the Humanities and Classics 1)
    고전이란 예나 지금이나 영향력을 가진 ‘오래된 미래’에 속하는 텍스트를 뜻한다. 특히 신학은 자연과학과 달라 과거에 속해 있는 텍스트가 여전히 오늘날도 유효성을 지닌다. 신학에서 지나가 버린 과거란 없다. 과거는 현재에 이미 들어와 있고, 미래를 지시하기까지 한다. 물론 우리는 고전이라고 해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고전과 의 비판적 대화는 고전의 맛을 더욱 깊이 느끼게 하며, 이를 통해 어쩌면 아직 느껴보지 못한 미래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예배의 역사
    (The History of Worship)
    본 과목은 예배가 발전해온 역사를 살펴봄으로서 오늘 교회의 예배를 새롭게 조명하고 발전시키는 과목이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찬송가의 이해와 실습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of Hymns)
    교회 안에서 찬송가가 가지는 신학적 의미와 기능을 살펴보고 역사 속에서 찬송가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이해하며, 실제로 모든 찬송가를 자유롭게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배우고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공동체 구성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종교학개론(교직)
    (Introduction to the Religious Studies)
    종교학은 종교를 경험적으로 연구하는 분과학문이다. 이 수업은 종교학의 형성과 발전, 그리고 현황을 소개하며, 인간이 지닌 ‘세계 이해’의 한 방식으로 종교를 이해하고 있는 종교학이란 학문의 특징을 배운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기초히브리어
    (Basic Biblical Hebrew)
    구약성서의 원문인 히브리어를 강독하기 위한 히브리어 기초과정 중 1학기 과목으로 히브리어의 특성을 익히고 히브리어 기본인 알파벳을 비롯하여 문장의 기본적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구약입문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를 구성하고 있는 율법서, 역사서, 지혜서, 시가서, 예언서의 일반적 특징은 물론 각 책의 명칭, 저자, 역사적 배경, 문학구조, 주요 내용 및 신학적 주제를 검토함으로써 구약성서 전반에 관한 개괄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학습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경배와 찬양
    (Worship and Praise)
    현대 목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경배와 찬양에 대한 신학적 의미를 살펴보고 예배를 포함한 다양한 교회 사역 안에서 경배와 찬양을 구성하고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기독교 리더십과 현대사회
    (Church and Women)
    종교개혁 및 계몽주의 시대 이후에 현대사회의 특성을 결정하는 기독교 사상의 흐름을 살펴보고 20세기의 주요 문화적 특성들을 파악한 후 한국교회의 주요 이슈들과의 연관성을 탐색한다. 이 과정에서 리더십의 개념과 적용방안을 구체적으로 고민하되, 사전에 정형화된 도식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학습자들 각자의 구체적인 정황을 토대로 다양한 의견들을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산학 학습 능력
  • 복음전도 방법론
    (English in Mission Fields)
    본 과목은 복음전도의 다양한 개념을 정립하고, 능력 있는 복음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세상에 전달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연구한다. 또한 다양한 복음전도의 방법들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상황과 사회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복음전도의 방법을 연구한다.
  • - 공동체 구성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산학 학습 능력
  • 사회윤리
    (Social Ethics)
    사회에 대한 기독교윤리적 책임을 다루는 과목으로 교회와 사회의 관계, 사회의 제반 구조적 문제들(정치, 경제, 문화 등)에 대한 기독윤리적 입장과 태도를 책임윤리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산학 학습 능력
  • 인문학 고전읽기II
    (Reading the Humanities and Classics 2)
    고전이란 예나 지금이나 영향력을 가진 ‘오래된 미래’에 속하는 텍스트를 뜻한다. 특히 신학은 자연과학과 달라 과거에 속해 있는 텍스트가 여전히 오늘날도 유효성을 지닌다. 신학에서 지나가 버린 과거란 없다. 과거는 현재에 이미 들어와 있고, 미래를 지시하기까지 한다. 물론 우리는 고전이라고 해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고전과 의 비판적 대화는 고전의 맛을 더욱 깊이 느끼게 하며, 이를 통해 어쩌면 아직 느껴보지 못한 미래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산학 학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현대 세계교회 동향
    (Trends of the Contemporary Church in the World)
    본 과목은 기독교 역사의 흐름 속에서 오늘날 전 세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회들의 동향을 살펴보고 목회현장에 주는 시사점들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 - 산학 학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종교현상학(교직)
    (Introduction to the Phenomenology of Religion)
    종교현상학은 규범적으로 종교를 조망하던 시대를 벗어나 경험적으로, 통-공시적으로, 구조적으로 종교를 이해하려는 분과학문이다. 이러한 종교현상학의 등장과 이를 주도했던 종교이론가들을 살펴본 뒤, 종교현상학적 주제연구를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실천신학 입문
    (Introduction to Practical Theology)
    교회와 사역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교회와 삶의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독교 실천의 관점과 방법들을 모색하는 것을 우선적인 과제로 한다. 이를 위해 실천신학의 범위에 있는 주제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추구해야할 과제를 찾아가는 데 목적을 둔다.
  • - 공동체 구성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설교학 입문
    (Trends of the Contemporary Church in the World)
    설교는 말씀의 종교인 기독교의 실존적이고 가시적인 양태로 하나님의 공적인 말걸음이다. 본 강의는 설교의 신학적 이론적 기초와 역사적 전개 그리고 설교 작석의 핵심을 다룸으로 학생들에게 설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케 함에 그 목적을 둔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공동체 구성 능력
  • 기독교 윤리학
    (The Methodology of Evangelism)
    본 과목은 기독교 신앙의 실천적 삶을 위하여 구체적 지침을 학문적으로 정리하고 현대사회에 새롭게 대두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루터의 생애와 사상
    (Social Ethics)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의 생애와 그의 신학을 학습한다. 종교개혁은 작게는 개신교의 시작을 가져왔으나, 근세를 열어 인류 사회의 발전에 결정적인 전환점이 되었다. 마르틴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 신학이 지닌 중요성과 오늘의 교회에 주는 의미를 학습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공동체 구성 능력
  • 사회복지와 목회
    (Social Welfare and Pastoral Ministry)
    현대 목회에서 매우 절실하게 요구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개념, 영역, 방법들을 개괄적으로 다루고 실제 목회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사회복지 목회의 방향과 방법을 모색한다.
  • - 공동체 구성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생명윤리
    (Bioethics)
    의료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야기된 생명에 관한 윤리적 문제들을 기독교윤리적 관점에서 다루는 과목으로, 생명의 탄생부터 생명의 종결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의료윤리의 제반문제들을 기독교윤리적으로 검토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선교역사
    (The historicity of Mission)
    세계역사 속에서 복음전도의 흐름을 연대기별로, 주제별로 그리고 인물별로 살펴보는데 목표를 둔다. 예수이후 복음의 전 세계로 흩어져 전달되어지는 역사를 총정리하면서, 미래 선교역사를 전망하며, 미래선교의 정책과 전략을 구상해 보는데 의미를 둔다.
  • - 공동체 구성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신약성서 배경과 역사
    (Understanding the Background and History of New Testament)
    신약성서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초대교회의 역사뿐만 아니라 신구약 중간기의 역사도 파악해야한다. 중간기시대의 유대교의 분파주의와 그 발전 그리고 헬라와 로마의 역사 즉 이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은 신약성서시대를 구성하는 배경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탐구하여 초대교회와 신약성서를 조명하여 보다 근거 있는 신약성서이해를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신학영어
    (Theological English)
    본 과목은 신학연구에 필요한 영어적 소양을 키우는 과목이다. 기독교신학의 역사에서 핵심적인 선언문과 중요문서들을 영문으로 함께 읽으며 기본적인 신학개념들을 이해하는 동시에 영어적, 영어문화적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신학의 기초
    (Foundations of Theology)
    본 과목은 신학을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신학적 지식과 성찰의 방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성서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의 구조와 방법론적 특징들, 그리고 핵심적인 주제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히브리어 구문 이해
    (Understanding of Biblical Hebrew Syntax)
    기초히브리어에 대한 지식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하여 히브리 성서에 나타난 문장과 구문을 사례별로 체계적으로 익혀 히브리 성서 문장의 특성을 익히고 우리말로 정확히 번역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종교심리학(교직)
    (Introduction to the Psychology of Religion)
    종교심리학은 인간의 종교적 성향을 취급하는 분과학문이다. 수업의 목표는 종교심리학이라는 학문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를 통해 인간의 종교체험과 행동성향 등에 대한 깊이 있고, 입체적인 이해를 추구하는 것이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조직신학 입문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eology)
    조직 신학의 중요한 기본 개념들과 여러 이론들을 공부함으로써 신앙의 확신과 체계적인 신학을 갖게 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예배학 입문
    (Introduction to Christian Worship)
    기독교 신앙의 중심 행위인 예배의 성경, 신학, 및 역사적 배경들을 이해하고 그 각론들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탐구를 통해 현대사회의 변화 속에서 불변적 복음의 장인 예배의 인도자로서의 자격을 구비하도록 돕는데에 목적이 있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교리와 해석학
    (Dogma and Hermeneutics)
    오늘날 교리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재하여 신학적 깊이가 갖추어지지 못한 설교가 양산된다. 특히 이 교리가 단순한 교조적 지식이 아니라 성서의 해석과 현대 정신의 대화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새롭게 이해되는 과정임을 가르치는 학문. 교리의 현대화를 통하여 더 깊이 있는 신학지식을 이루고자 함.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구약성서 해석과 실제
    (Interpretation and Practice of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의 다양한 장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본문을 해석하는 중요한 원리에 관하여 기초적인 지식을 쌓을 뿐만 아니라 이 원리들에 대한 지식을 배양하여 본문을 오늘의 현실에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설교의 실제
    (Practice of Preaching)
    본 과목은 설교의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설교의 다양한 형식에 따라 설교문을 작성하고 실제 시연을 통해 전달의 방법을 훈련함으로 경쟁력 있는 설교자의 토대를 조성하는 데 과목의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설교 형태를 작성법과 효과적인 설교의 전달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예수의 비유
    (Parables of Jesus)
    적합한 비유 해석 방법론으로 예수의 비유를 연구해서 예수께서 비유를 통해 말씀하시려는 의도를 소개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유형별 예배전략
    (Strategies in Worship for Contemporary Churches)
    현대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각 회중들로 하여금 예배의 본질 안에 불변적으로 심도 있게 참여하도록 각 연령층에 대한 인지, 심리, 정서 등의 배경을 탐구하여 그에 상응하는 예배 전략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 공동체 구성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헬라어 원전
    (Greek Theological Originals)
    기초헬라어에 대한 지식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하여 헬라어 성서에 나타난 문장과 구문을 사례별로 체계적으로 익혀 헬라어 성서 문장의 특성을 익히고 우리말로 정확히 번역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현대신학의 흐름
    modern Theology)
    현대신학이라 함은 21세기의 포스트모던하에서 유행하게 되는 신학적 흐름과 그 흐름의 시원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복음과 정통 교리의 다양한 현대적 해석이 존재하며 이 현대적 신학의 정신을 이해함으로써 복음이 어떻게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변증법적 과제이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성령론
    (Pneumatology)
    성령론은 성령님에 관한 기독교, 특히 개신교 복음주의의 주요 관점과 교리를 개론적으로 정립하게 하는데 기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목회와 선교사역지에서 성령님에 대하여 바른 가르침을 할 수 있게 하며 혹은 더 상세한 교리 연구를 위한 준비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종교와 과학(교직)
    (Religion and Science)
    세속화된 현대 사회에 종교와 과학의 대화는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이 수업은 종교와 과학의 특성을 비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양자 간의 유의미한 대화를 시도한다. 이를 통해 종교와 과학의 상호보완적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것을 주목표로 한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한국교회와 성결교회사
    (Korean Church and History of the Korea Evangelical Holiness Church)
    복음이 이 땅에 어떻게 전개되어 오늘의 한국교회와 성결교회가 되기까지 성장 발전하여 왔는가에 대한 역사적인 흐름을 중요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하여 고찰함으로써 과거의 역사를 배경으로 한 오늘의 교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게함과 아울러 다가오는 내일의 교회상 정립의 방향설정에 기어코자 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헌법과 예식
    (Church Laws and Rites)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목회자 후보생 양성 기관이란 점에 기초하여 향후 교단 내 목회에 필요한 헌법의 규정과 유권해석 등의 연구를 통해 법리 이해와 실제 적용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 공동체 구성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선교학 입문
    (Introduction to missiology)
    복음주의 입장에서 선교의 개념, 선교의 중요성, 선교와 교회, 선교와 문화 등 중요한 이슈를 개론적으로 연구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공동체 구성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신약의 신앙과 신학
    (Faith and Theology of New Testament)
    신학연구를 위해 신앙이 전제가 되는가에 대한 질문은 고전적이다. 그만큼 신학과 신앙은 깊이 관계되어 있다. 신약성서는 명료하게 이 두 주제에 대하여 답을 제공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명료한 성서의 증언을 찾아 신학함의 기초를 세운다.
  • - 영성 함양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구약 성서와 윤리
    (A Survey of Old Testament Ethics)
    구약성서에서 전제하고 있는 하나님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구약성서에서 가르치고 있는 옳고 그른 삶과 행위의 원리, 곧 도덕적인 책임과 의무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오늘의 삶에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구원론 이해
    (An understanding of the soteriology)
    구원론은 기독교의 핵심 사안이다. 특히 성서의 복음사건이 무엇을 담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무엇을 요구하고 목적으로 하는지를 살피는 학문. 과거에는 기독론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었고 성령론적 특징이 있었다. 오늘 날 현대적인 주제는 칭의사상으로 전개된 개신교회의 구원론이 성화론과 연관될 수 있는지를 살피는 학문.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단기선교의 이론과 실제
    (The theory and practice of short-term Mission)
    지역교회 헌신자들이 선교팀을 구성하여 짧은 시간내 타문화권 선교사역하는 것을 위한 훈련과 계획을 효과적으로 응용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신약성서 해석과 실제
    (New Testament Interpretation and Practice)
    경전을 주관적으로 읽고 적용하는 입장과 성서를 지나치게 학문적으로 접근하고 비평적으로 읽어 성서가 오늘 성도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와 능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올바른 성서이해를 위해 성서해석의 이론과 그 실제의 예를 본문 연구를 통하여 탐구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포스트모던 문화와 현대목회
    (Postmodern Culture and Contemporary Ministries)
    본 과목은 선교적 교회론과 이머징교회 등 현대 기독교의 새로운 목회운동들을 학습하고, 한국교회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머징 목회들’의 현실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신학적으로나 실천적으로 건전하면서도 역동적인 미래목회의 방향과 대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한국종교(교직)
    (Understanding Korean Religions)
    이 수업은 다양한 종교가 균형을 맞추고 있는 한국의 독특한 종교 환경과 상황을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수업은 한국 사회의 유력한 종교전통을 역사적-문화적으로 고찰하여 수강생들이 이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웨슬리 신학과 사중복음
    (wesleyan Theology and four fold gospel)
    웨슬리 신학은 우리 교단의 신학이다. 그리고 이 웨슬리신학이야말로 우리교단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기독교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위대한 신학적 유산이다. 우리는 웨슬리 신학을 내적으로 탐구하여 그 정신을 이해하고 오늘날 한국교회안에 뿌리내린 우리 교단의 사중복음의 정신과 특성을 웨슬리 신학의 전통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글로벌 융합 능력
  • 구약의 신앙과 신학
    (The Faith and Theology of the Old Testament)
    이스라엘 역사의 각 시대별로 하나님 신앙을 형성한 다양한 개념과 제도를 구약성서 본문에서 찾아내 분석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하여 하나님, 인간,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구약성서 신학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학습한다.
  • - 영성 함양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교회력과 성서 정과
    (Church Calendar and Lectionary)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구원사건을 그리스도의 구속사를 중심으로 예배하도록 돕는 운영체계인 교회력과 그 내용으로서의 성서정과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데 목적이 있다.
  • - 영성 함양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 공동체 구성 능력
  • 바울의 사상
    (The Thought of St. Paul)
    사도바울의 서신서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신서에 담긴 그의 신학사상을 올바로 정리해야한다. 바울사도는 유대와 헬라의 사상적 배경 하에서 교육을 받고 또한 이들을 위하여 이들의 언어와 사상으로 복음을 담아 선포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그의 유대적 헬라적 배경을 역사적으로 조사하여 밝히고 그의 전체 서신에 녹아 있는 당시의 사상들과 그의 신학사상을 밝힘으로써 그의 계시적 선포의 진정한 의미를 탐구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창의적 소통 능력
  • 성서교수법
    (Methods for Bible Teaching)
    성서는 역사책도 과학책도 아니다. 성서는 하나님의 창조와 구원과 종말의 역사를 증언하며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사건을 증언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이러한 내용에 맞는 교수법이 요청된다. 본 강좌에서 수강생은 이 과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경험할 것이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Life and Thoughts of St. Augustine)
    주후 4세기에 활동했던 위대한 신학자 어거스틴의 극적인 삶의 여정을 살펴보고 이단들과의 논쟁 속에서 형성된 그의 신학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신학 학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청소년 위기와 상담
    (Adolescent Crisis and Counseling)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시기를 거치며 신체적 발달, 정신적 성숙, 미래를 대비한 학업과 진로의 막중한 과제를 안고 고민하는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자기정체성과 건강한 자존감, 자기 효능감을 불어 넣는 청소년 돌봄과 지도 방법론의 강좌이다.
  • - 창의적 소통 능력
  • - 영성 함양 능력
  • - 전문적 자기관리 능력
  • 종교사회학(교직)
    (Introduction to the Sociology of Religion)
    현대 사회의 변화에 따른 기독교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를 살펴본다. ‘포스트모더니즘’, ‘탈물질주의’, ‘체계에 의한 생활세계의 식민화’, ‘종교의 사사화’, ‘공적 영역에서의 종교’ 등을 주제로 다룬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현대종교(교직)
    (Understanding Modern Religions)
    이 수업은 현대 사회에 새롭게 등장한 종교들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그 구조의 특징을 현상학적으로 파악함을 주목적으로 삼는다. 이를 통해 인간이 종교를 선택하는 계기와 동기, 그리고 인간사회 속에서 종교가 어떤 환경 하에서 생겨나는 가를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 - 글로벌 융합 능력
  • - 신학 학습 능력
      • 강병오
      • 강병오 [교회와 사회]메일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B.A.)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Th.M.)
        독일 뮌스터대학교 기독교윤리학 (Th.D.)
      • 문병구 교수
      • 문병구 [신약학]메일 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B.A.)
        독일 Marburg 대학교 신학과(Mag. Theol. 과정)
        독일 Erlangen-Nuernberg 대학교 신학과(Dr. Theol.)
      • 박창훈
      • 박창훈 [교회사]메일 아이콘
        서울대학교 철학과 (B.A.)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미국 Duke대학교(Th.M.)
        미국 Drew대학교(Ph.M.)
        미국 Drew대학교 철학박사 (Ph.D.)
      • 이길용
      • 이길용 [기독교와 문화/종교학]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B.A.)
        서강대학교 종교학과(B.A.)
        서강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M.A.)
        독일 Marburg대학교 신학부(Dr. theol.)
      • 소형근
      • 소형근 [구약신학]메일 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B.A.)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Th.M.)
        독일 Bonn 대학교 신학과 (Dr. theol.)
      • 조성호 교수
      • 조성호 [영성과 리더십]메일 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B.A.)
        미국 New York Theological Seminary (M.Div)
        미국 Boston University (S.T.M)
        미국 Fordham University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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