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창조하려면 세계를 꿈꿔라 글로벌대학 서울신학대학교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홈페이지 및 사무실에 직원 업무 배치도 게시
고객이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담당 부서별 업무 내용을 공지하며,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성명‧사진·담당 업무가 표시된 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고객이 우리부서를 방문하면
하던 일을 멈추고 “안녕하십니까?”,“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즉시 반응하여 수요자의 말을
경청할 것이며, 용무를 마치고 돌아갈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할 경우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의 용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통화중 고객이 방문할 경우
통화를 짧게 끝내며, 부득이 중요한 업무로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에는 양해를 얻은 후 전화
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거나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요청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용무처리 절차상 단시간에 처리할 수 없는 경우
요청 사항을 정확하게 숙지하여 접수하고, 진행 사항을 수요자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1회 이상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전화를 받을 때에는
공손/친절/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성심껏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벨 소리가 3회를 넘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친절히 응대하며,
3회가 넘어 갔을 경우에는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응대하겠습니다.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의 용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고객이 원하고 있는 통화 내용의 요점을 정확히 파악한 후 "이 전화를 담당 부서인 ○○과
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다시 전화하셔서 ○○○ 담당자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담당 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처리하겠으며, 그것이 불가능할 경우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0분 내로 고객에게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라고 인사한 후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고객이 문서 또는 홈페이지로 요청하시는 경우

고객이 요청하는 문서는 받은 즉시 해당 부서에 전달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의 회신 내용에는 담당 직원의 성명과 연락처를 표시하여 처리 결과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성격상 다른 부서와 협의가 필요하거나, 처리 기한이 1주일이상 소요될 경우에는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그 사유와 진행 상황을 전화·문자메시지·이메일·우편 등으로 설명하고,
처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질의한 내용은 당일 답변하고,
부서간의 협의와 확인이 필요한 업무에 대해서는 3일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질의에 대한 답변은 부서별 민원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자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담당 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처리하겠으며, 그것이 불가능할 경우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0분 내로 수요자에게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 개선 사항 등 수요자가 알아야 할 내용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고객이 문서 또는 홈페이지로 요청하시는 경우

2017. 3. 1.

서울신학대학교 직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