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창조하려면 세계를 꿈꿔라 글로벌대학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사회를 이롭게 할 인재 양성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가족구조의 변화와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의 증가에 따라 절실히 요구되는 국·공립·직장보육시설에서의 보육의 필요성에 주목하고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한 전인적인 인격과 전문자질을 갖춘 보육교사의 양성을 위해 199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전문 보육인이 갖춰야 할 어린이 교육 전반 에 관한 체계적 학습과 실습을 통해 헌신적인 전문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자질 과 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보육학과의 자랑 이미지

보육학과의 자랑
  • 교육실습과 현장 중심 교육
  • 협력기관에서의 사전실습 및 취업 지원 교육 제공
  • 해외 자매 대학과의 교류 및 견학기회 제공
  • 높은 취업률(졸업 후, 취업 희망자는 100% 취업률)

졸업 후 진로
보육교사 2급, 유치원 2급 정교사, 특수교사 자격 취득가능, 장애통합보육교사, 아동보육행정 관련 전문인으로 활동
교육이념
진리와 성결
교육목적
지성·덕성·영성이 조화된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목표
  • 성결한
    삶을 지향하는
    신앙교육
  • 정의와
    평화를 구현하는
    나눔교육
  • 유연성과
    수월성을지향하는
    전문교육
  • 비전과
    열정을 담은
    글로벌교육
인재상
  • 성결한
    기독인
  • 실천적
    봉사인
  • 융합형
    전문인
  • 창조적
    세계인
학과교육목적
기독교정신에 기초한 전문 보육인력 양성
학과교육목표
영성을 겸비한
보육교사
보육현장에서 기독교
정신을 실현해 나가는
영성형 교사양성
실천적
보육교사
지역사회의 보육을
선도하고 발전에
기여하는 봉사형
교사양성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
학문과 현장의 연계를
효과적으로 실천 할 수
있는 융합형 교사양성
창조적
인재양성
바람직한 보육세계를
열어나가는 창조형
교사양성
보육학과 교과목 안내표
번호 학과명 전공명 과목명 이수구분명 학년

교과목

교과목
교육학개론, 보육학개론, 영아발달, 유아발달, 아동복지론, 정신건강, 아동건강 교육, 유아교육과정, 놀이지도, 아동생활지도,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부모 교육론,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실습, 보육교사론 등
전공 핵심역량 설정을 위한 분석
  • 오늘날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오고 있음
  • 보육교사의 전문적 능력이란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전문지식을 갖추어 영유아 특성에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함
  • 보육교사로서의 지식 습득 뿐 아니라 교사로써의 태도 및 마음가짐 등을 배워야 함
  • 이러한 과정은 지식의 확장 외에 실천적 지식을 실현할 때 교사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음
  • 어린이집 현장은 순간 판단력이 요구되는 다양한 상황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처하는 방법에 관한 실천적 지식을 배우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함
  • 이에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 성결한 기독인, 실천적 봉사인, 융합형 전문인, 창조적 세계인에 부합하는 전공 핵심역량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함
교육목적
기독교정신에 기초한 전문 보육인력 양성
전공 핵심 역량
전공 핵심 역량
전공 핵심 역량 전공 세부 역량 정 의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역량
  • 발달영역 이해
  • 행동관찰 능력
  • 특수아 이해
  •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전인적 발달을 이해하는 역량
  •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다양한 관찰기법을 통해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을 역량
  • 특수아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여 잠재적 능력을 유도할 수 있는 역량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역량
  • 아동과의 의사소통 능력
  • 가족과의 파트너쉽
  • 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중재
  • 아동의 다양한 행동에 대해 유연하게 적용, 해결할 수 있는 역량
  • 아동 발달에 따른 부모로서의 적절한 역할과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성장을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
융합적 사고 역량
  • 통합적 사고력
  • 지식의 재구성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확산적 사고력
  • 보육에 대한 이론 습득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이끌어내고 실무와 통합할 수 있는 역량
  • 새로운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이를 정형화할 수 있는 역량
실천적 직무 역량
  • 배경지식 활용
  • 현장적응 능력
  • 과제 이해 및 수행 능력
  • 배경지식을 현장에 접목시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통합적이고 개별적인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역량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과 목 명 학 점 과 목 명
성결한
기독인
채플(7회)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2
2
2
대학생활지도(6회)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영유아발달
부모교육론
보육실습
3(P/F)
3
3
3
3
3
실천적
봉사인
대학생활길라잡이
사회봉사실천
1
1
융합형
전문인
교양독서와 글쓰기 3
창조적
세계인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영어Ⅱ (Reading & Writing)
2
2
소 계 15 소 계 18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일반
선택
총계
필수 선택 소계 필수 선택 소계
15 23 38 18 62 80 12 130
  • 보육학과 졸업인증제 이수
  • 핵심교양선택: 4영역의 각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교직이수과정은 2학년 진급 시 3명 선발
  • 보육교사 자격증 과목(2017학년도 입학생 기준)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미술, 아동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 아동생활지도, 영유아 사회정서지도, 아동상담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부모교육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과 목 명 학 점 이수학기
성결한
기독인
채플(7회)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2
2
2
1~7학기
1~2학기
1~2학기
실천적
봉사인
대학생활길라잡이
사회봉사실천
1
1
1학기
1~2학기
융합형
전문인
교양독서와 글쓰기 3 1~2학기
창조적
세계인
영어Ⅰ(Listening & Speaking)
영어Ⅱ(Reading & Writing)
2
2
1학기
2학기
소 계 15
전공과목 배정표
전공과목 배정표
1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교양     교양    
           
전필 보육학개론 3 전필 영유아발달 3
대학생활지도 0.5 대학생활지도 0.5
전선 기악Ⅰ 1 전선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교육학개론 2 기악Ⅱ 1
소 계 6.5 소 계 6.5
전공과목 배정표
2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교양     교양    
           
전필 대학생활지도 0.5 전필 영유아발달 3
    대학생활지도 0.5
전선 언어지도(자필) 3 전선 아동상담론(자필) 3
아동 권리와 복지(자필) 3 놀이지도(자필)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 아동미술(자필) 3
아동음악 3 언어지도 및 치료(특필) 3
소 계 11.5 소 계 15.5
전공과목 배정표
3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부모교육론 3 전필 대학생활지도 0.5
대학생활지도 .5    
전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자필) 3 전선 아동과학지도(자필)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자필) 3 영유아 교수방법론(자필) 3
특수아동교육(특필) 3 영유아 사회정서지도(자필) 3
유아교육사상사 3 아동생활지도(자필) 3
    교육심리 2
소 계 15.5 소 계 14.5
전공과목 배정표
4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보육실습(계절학기); 3 전선 아동안전관리(자필) 3
전선 보육교사(인성)론(자필) 3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특필) 3
가족상담(특필) 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특필)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특필) 3 보육정책론 2
장애아 보육과정운영(특필) 3 영유아 기독교 교육 2
소 계 15 소 계 10
  • 계절학기 : 보육실습 6주(240시간) - 2회 나누어서 실시 가능
  • 자 필 :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이수해야 할 과목 (전필 포함)
  • 특 필 : 특수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이수해야 할 과목 (8과목 24학점 이상)
보육교사 자격증 과목 (2017학년도 입학생 기준)
보육교사 자격증 과목 (2017학년도 입학생 기준)
과목명   전공 핵심 역량  
교사인성 필수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2과목
(6학점)
보육 지식과 기술 필수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음악(또는 아동미술), 아동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또는 아동생활지도) 9과목
(27학점)
선택 아동건강교육, 영유아 사회정서지도, 아동상담론, 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정책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부모교육론 4과목
(12학점) 이상
보육 실무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2과목
(6학점)
전체 17과목(51학점) 이상  
특수교사 자격확인 과목 (2017학년도 입학생 기준)
특수교사 자격확인 과목 (2017학년도 입학생 기준)
과목명  
기본
(유사) 교과목
특수아동교육, 장애영유아통합교육,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언어지도 및 치료,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가족상담, 장애아보육과정운영, 특수 교구 및 교재개발
전체 8과목(24학점) 이상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채플(7회)
(Chapel)
우리 대학의 예배 모임으로 화요일은 전체 학생이 모여 예배를 드리며(공동체 예배), 아래 요일 중 1회를 선택하여 예배를 드려 1주일에 총 2회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선택요일 변경 불가).
• 수요일: 소명자 예배
• 목요일: 구도자 예배(문화사역 및 간증)
• 금요일: 찬양 예배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The introduction of college life)
학생상담, 대학 학습법, 진로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통해 신입생의 대학생활 설계 및 학교 만족도 향상 및 진로 방향 설정 지원하고 대학정체성 및 역사 교육을 통해 신입생의 대학 소속감 강화에 그 목적이 있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사회봉사실천
(Practice of Voluntarism)
대학생 사회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글로벌 역량
교양독서와 글쓰기
(Reading and Writing for Liberal Arts)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 시키고, 글쓰기 임상 실습을 통해 책읽기 방법과 글쓰기 방법을 연계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는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기독교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ristianity)
기독교의 역사와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종교 일반에 대한 이해를 거쳐 교회의 태동과 발전, 전개의 과정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며, 신앙의 주제에 해당되는 하나님, 그리스도, 인간, 교회와 문화 등의 내용을 배우며, 오늘날의 질문에 대한 기독교 신앙의 대답을 모색한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성서의 이해
(Understanding on the Bible)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성서의 내용을 이해하게 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을 갖게 하며, 또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함양하게 하여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하는 자들로 헌신하게 할 목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역사에서 어떤 교훈적인 삶을 살았는지를 살필 것이며, 또한 성서의 주변 환경들을 배우면서 성서를 읽는 넓은 시야를 알도록 이끌 것이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글로벌 역량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Students will:
• Practice speaking in English in everyday situations
• Practice listening to conversations in English
• Learn vocabulary and grammar needed for different types of conversation
• Build fluency and confidence in conversational skills
• Learn and practice patterns commonly used in conversations
• Choose and memorize 50 useful English expressions
• Do a short English presentation
• Encourage one another in a Christ-centered community and enjoy learning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영어Ⅱ
(Reading & Writing)
다양한 주제의 영어텍스트들을 다룸으로써 단어, 문법적 지식 및 문화적인 이해를 높여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화된 학습을 위해 문법교재를 활용하며, 주교재의 보충교재로 지원되는 온라인 연습문제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텍스트에 대한 다면적인 이해와 수업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상의 자료들을 두루 활용한다. 특히 분야별 단어 학습과 핵심적인 문법 학습 및 독해 연습을 통해 표준화된 시험(TOEIC)에 대비하도록 돕는다.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전공과목들과 전공핵심역량과의 연계성
본 학과의 커리큘럼에 포함된 전공과목들은 아래와 같이 위의 5개 전공핵심역량과 연계되어 있음.
전공과목들과 전공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전공 핵심 역량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은 보육교사를 준비하는 학습자들에게 필수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영아와 유아 발달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알아보고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주는 교과목이다. 학습자는 영유아 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과 영아의 발달특성 및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영유아를 둘러싼 주변 환경과의 연계성을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전 인적인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의 개념 및 이론, 생의 시작, 영아기 발달, 유아기 발달, 영유아 발달과 생태학적 맥락 등 영유아 발달의 전반에 걸친 내용을 학습한다.
  •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역량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인간행동 이론의 주요 특징과 개념, 사회체계이론 및 생태체계이론의 관점을 통한 환경 분석, 각 체계와 인간의 상호작용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보육복지 실천에 필요한 인간발달과 행동에 대한 지식습득과 이해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관련 이론의 특성을 알아보고,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사회와 체계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 및 영향,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는 인간 발달을 탐구한다.
  • 이해 역량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를 관찰하고, 영유아의 행동을 연구 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는 과목이다. 영유아에게 적합한 관찰법과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직접 영유아들의 보육의 실제를 경험함으로서 보육교사의 관찰자 및 연구자로서 역할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직접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해석하여 본다. 아울러 관찰기록과 함께 수집된 다양한 자료가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보육과정 운영과 상담에 활용되는지 다양한 사례를 확인한다.
  •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역량
특수아동교육 신체적ㆍ정신적ㆍ정서 및 사회적 문제행동과 심리 특징 및 지도법을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분석 연구한다.
  •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역량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사회정서는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돕기 위해 학습자가 영유아기의 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일상생활과 교육장면에서 영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영유아사회정서 교과목은 학습자로 하여금 영유아기 사회정서 발달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제 그리고 지도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가 기관과 가정에서 사회정서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사회화와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지도방법과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환경구성을 살펴보며,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역량
교육심리 교육 심리학의 개론적 고찰을 목적으로 교육 심리학의 목적, 성장과 발달, 학습이론, 적응과 성격, 학습 부진아의 이해 등을 다루며 교육 심리학의 기초적 원리를 연구한다.
  •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역량
언어지도 언어지도는 영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기 위 한 과목이다. 영유아가 언어사용에 대한 자신감과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언어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맞는 수준별 내용과 다양한 언어활동을 균형 있게 개발하고,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위해 기관과 가정, 지역사회와 의 연계방안에 대해 모색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언어 에 대한 이해, 영유아기 언어발달, 영유아기 언어지도 내용, 언어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언어지도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역량
아동상담론 아동상담론은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해 필요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방법을 익혀 영유아과 부모를 위한 상담에 적용하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 담 전문 기관과 연계 협력하는 것을 다룬다. 따라서 아동상담론은 예비 보육교사가 영유아 의 부적응 요인과 양상을 다각도로 이해하고, 어린이집에서의 상담자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상담의 기초와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상담 과정 이해에 기초하여 어린이집에서의 아동상담 적용의 실제에 대해 다룬다.
  •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역량
언어지도및치료 아동 언어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장애의 개념과 특성을 학습하여 말-언어장애 아동의 유형과 특성, 교육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이해를 향상시킨다. 또한 말-언어장애의 유형에 따른 진단 및 중재와 지원방안과 의사소통 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특수교사로서의 지식적 기반과 지원방안을 학습한다.
  •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역량
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는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의 형성을 돕고 부적응행동을 지도하는 개괄적인 지식과 지도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아동생활지도는 학습자로 하여금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요구되는 기본생활습관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에게 지도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그리고 학습자로 하여금 아동이 가정 및 기관에서 보이는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행동특성을 알고 지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따라서 아동생활지도는 학습자가 아동의 바람직 한 기본생활습관과 관련한 이론적 지식과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익히고 아동의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지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아동행동의 이해,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지도 운영, 영유아 부적응 생활지도의 실제에 걸친 내용을 탐색한다.
  •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역량
가족상담 본 과목은 "상담이론과 실제"의 입문과정으로서 인간이해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 그리고 현상학적 접근 등의 관점에서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해 및 지도, 사례소개를 통해 심리 상담자로서의 기본적 지식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역량
정서및사회부적응아 교육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정에 있어서 개별화 지도의 중요성과 애착기반 사회정서지능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사회정서지능을 증진시키고, 사회정서 부적응행동을 지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역량
부모교육론 부모교육론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이론과 구체적인 운영방법 및 실제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부모교육론은 학습자가 부모됨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녀의 발달단계별로 부모역할의 특성을 학습함으로써 좋은 부모됨에 대한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의 이해,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가족유형과 부모역할,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현장 적용 등 부모교육 전반에 걸친 내용을 탐색한다.
  •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역량
보육학개론 보육학개론은 보육전문가로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보육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지식 을 습득하는 보육입문과목이다. 따라서 보육학개론은 학습자가 영유아의 발달과 가족복지를 지원하고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초가 되는 보육의 중요성과 본질을 충분히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학습하여 장차 보육전문가로서 올바른 태도와 철학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의 기초, 보육교직원의 역할 및 협력, 영유아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구성과 운영원리, 보육평가 등 보육의 전반에 걸친 내용을 탐색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대학생활지도 대학생활 및 학과 적응을 돕고 개별적 인간으로서의 자아발견과 전공 적성에 대한 탐색을 돕는다. 진로 탐색 및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보육 전문인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교육학개론 교육일반에 관한 개론적인 고찰로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 구를 하여 교육의 목적, 과정, 방법론, 행정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그 연구를 심화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과 인간과 삶, 그리고 교육학의 의미와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의 문제를 역사적, 철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론을 배운다. 이 방법론들을 통하여 교육의 역사와 철학을 이해하고 최종적으로는 우리나라 교육의 과거를 역사적, 철학적으로 검토 분석하여,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교육의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기른다.
  • 융합적 사고 역량
아동권리및복지 아동권리및복지는 보육교사가 아동복지와 권리의 개념 및 원리, 그리고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을 살펴봄으로써 아동권리에 입각한 아동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아동권리와 복지는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서 인정하고, 한 사회가 아동에게 행복한 삶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현 할 수 있는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정책과 서비스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과 원칙, 아동권리와 복지의 역사, 아동권리와 복지 관련 정책과 행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와 권리의 과제와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보육과정 보육과정은 보육교사가 영유아에게 최적의 발달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지원해야 할 것과 가르쳐야 할 것을 알아보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영유아가 능동적으로 경험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를 존중하고 가족과 사회문화적 요구를 반영하는 보육과정, 동 시에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구성 체계에 부응하는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의 기초를 형성하는 보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보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보육계획 수립과 편성 및 운영 방안, 연령에 따른 표준 보육과정, 국내외 보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탐색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유아교육사상사 유아교육의 역사를 시대별로 살펴보아 유아 교육적 사상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오늘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무엇인지 연구한다.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과 유아교육이 나아갈 바를 점검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론은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역량을 알아보는 교과목이다. 예비보육 교사로서 학습자가 아동존중 사상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보육철학 및 보육관을 확립하여 보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직의 특성,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직무 내용 및 직무 수행, 보육전문가로서의 스스로를 발달시키기 위한 전문성 및 역량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장애아보육과정운영 통합교육(보육)의 이론적 배경 이론을 통해 성공적인 통합교육(보육)을 위한 교사 간 협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통합교육(보육)을 위한 장애유형별 특성 및 교수방법과 누리과정에 기반을 두어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개발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융합적 사고 역량
장애아영유아통합교육 장애영유아를 지도할 예비교사에게 현장에서 실직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특수교사가 직ㆍ간접적으로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학습과 행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장애영역에 따라 분류하지 않고 학습과 행동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평가, 수업, 교육환경을 진단하는 방법과 일반교사와 함께 협력 교수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보육정책론 보육정책론은 보육정책에 대한 기본 지식과 제도적 체계를 이해하고 보육정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보육정책론은 학습자가 국내외 보육정책의 현황과 행정체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변화하는 보육정책을 이해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과 실천 전략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정책의 이해, 보육 관련법, 보육행정, 보육 정책현황, 보육정책의 발전방향 등 보육정책 전반에 걸친 내용을 탐색한다.
  • 융합적 사고 역량
기악Ⅰ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 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실천적 직무 역량
기악Ⅱ 각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에 따라 음악적 소질을 개발 발전시켜서 피 아노 실기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있다. 피아노 실기 능력의 차이에 따 라 각자 주어진 곡을 음악적으로 분석하고 실제 피아노로 연습하여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천적 직무 역량
아동음악 아동음악은 영유아가 음악에 친숙하게 함으로써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음악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길러 평생에 걸쳐 음악을 가까이하고 향유하여 풍요로운 삶을 도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의 음악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어린이집에서 적용가능한 음악지도의 원리와 실제를 익혀 보육교사로서 음악교수 효능감을 높이고 영유아 음악지도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음악의 이해, 영유아 발달과 음악교육, 영유아 음악교육 내용, 음악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아동음악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 실천적 직무 역량
놀이지도 놀이지도는 영유아의 흥미, 욕구, 자율성을 존중하는 영유아중심철학의 실현에 가치를 두고 놀이를 통해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의 생활이며 학습의 기본 형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이고 순환적으로 이루질 수 있도록 놀이지도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이론과 발달 수준에 따른 영유아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지도 교수학습방법과 영역별 놀이지도의 실제를 탐색한다.
  • 실천적 직무 역량
아동미술 아동미술은 미술의 기본요소 및 원리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미술경험을 통해 영유아의 심 미감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기 미술 탐색과 표현능력, 및 심미감 발달 특성에 기초한 미술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위한 미술지도 능력 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미술의 이해, 아동 미술표현 발달, 아동미술 교육 내용, 미술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를 알아본다.
  • 실천적 직무 역량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보육교사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시 필요한 원리와 과정을 알아보기 위한 교과목이다. 따라서 다양한 국내외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프로그램의 정의 및 이론적 기초와 함께 다양한 국내외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이와 함께 영유아 프로그램 설계모형과 개발절차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영유아 발달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평가에 대해 살펴보고 보육교사가 현장에서 운영하게 되는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 실천적 직무 역량
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지도는 영유아기 과학적 경험과 탐구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과학적 능력발달을 이해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과학적 현상과 사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영유아 스스로 탐구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기 과학 능력은 일상생활의 과학 현상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구성한 과학적 개념과 지식을 기초로 주변사물과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서 발달하게 된 다. 따라서 아동과학지도 교과목은 영유아 스스로 과학적 현상에 대한 자발적 관찰 및 탐색 을 통해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 과학교육의 이해, 아동 과학교육의 내용, 과학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아동 과학 활동의 실제의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실천적 직무 역량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수학습과 관련된 제반 원리, 방법, 운영, 평가 방법을 탐색하고, 영유아 연령에 적합한 교수학습 실제를 계획 하고 적용해보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예비보육교사로 하여금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와 기본적 교수학습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인차를 존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여러 맥락에 맞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영유아 상호작용 및 발문법, 영유아 교수학습의 운영, 영유아교수학습 의 환경, 영아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유아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를 살펴본다.
  • 실천적 직무 역량
보육실습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으로서 국가가 발급하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수 요건이 되는 과목이다. 실습기관인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6주간의 현장실습을 포함한다.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습자가 대학에서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보육 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그리고 보육 실습의 과정에 따라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 실천적 직무 역량
개별화보육프로그램 장애가 있거나 발달이 지체된 유아의 일반 유아교육과정 접근을 위하여 장애적 특성을 반영한 개별화 교육 계획의 작성 및 활용에 대해 살펴본다.
  • 실천적 직무 역량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관리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필요로 하는 안전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기르고 안전관리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학습자는 영유아 안전의 중요성과 함께 영유아 안전사고 실태 및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어린이집 실내외 환경 자연환경과 영유아 생활 주변에서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소를 점검, 제거하고 안전의식과 안전생활 태도를 길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영유아, 부모,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또한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능력이 피해 정도를 결정하므로 학습자는 응급상황 시 적시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며 보육교직원의 안전사고 책임 범위를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아동안전관리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시 효과적으로 대처토록 함으로써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고 사고로 인해 발생되는 영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연령별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어린이집 안전관리, 영유아・부모・보육교직원 대상 안전교육의 내용과 실제, 어린이집 안전사고 대처 등의 내용을 탐색한다.
  • 실천적 직무 역량
영유아기독교교육 아동발달을 근거로 하여 출생에서 학령기에 이르기까지 아동발달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격형성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기독교인으로 양육할 수 있도록 방법을 연구한다.
  • 실천적 직무 역량
    • 구경선
    • 구경선 [교육철학 및 교육사, 유아교육철학]메일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B. A.)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M. A.)
      독일 Bonn대학교(Dr. phil)
    • 류왕효
    • 류왕효 [유아교육]메일
      중앙대학교 교육학과(B.A.)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M.A.)
      중앙대학교 대학원(Ph.D.)
    • 백혜리
    • 백혜리 [유아교육]메일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B.A.)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M.A.)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Ph.D.)
    • 현정환
    • 현정환 [유아심리]메일
      부경대학교 교육학과(B.A.)
      일본 동경 가꾸게이대학 대학원 임상심리전공(M.Ed.)
      일본 히로시마대학 대학원 유아심리학전공(Ph.D.)
    • 황옥경
    • 황옥경 [유아교육]메일
      한남대학교 가정교육과(B.A.)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가정학석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Sc.D.)
      영국 Dundee 대학교 Mphil.수료(Child Care and Child Prot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