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창조하려면 세계를 꿈꿔라 글로벌대학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사회를 이롭게 할 인재 양성
유아교육과는 사범계열로써,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제가 겸비된 창의적인 유아교사 양성에 교육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1)교직사명감이 투철한 교사, 2)유아교육 전문지식과 교육현장의 실제를 어우르는 전문교사, 3)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갖춘 교사, 4)인성교육의 강화를 통해 남과 더불어 공존하는 교사 양성에 목표를 두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무엇보다 21세기에 절실히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한 특성화된 전공교과와 각 학년별로 짜임새 있게 구성된 창의성 관련 교육과정은 예비유아교사로서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줄 것입니다.

유아교육과의 자랑 이미지

유아교육과의 자랑
  • 2011년, 2016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최우수 A등급
  • 창의성 졸업 인증제
  • 유아창의지도사 자격취득
  • 차별화된 창의성 Curriculum
  • 유아와 함께하는 창의캠프
  • 인형극 울타리(아름드리)/ 블랙라이트 울타리(Dream light)/음악울타리(예닮)

졸업 후 진로
졸업과 동시에 유치원2급 정교사 자격과 보육교사, 창의지도사 2급 자격을 취득, 임용고시를 통한 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및 어린이집, 대학원 진학, 유아 교육 관련회사, 각종 연구소 및 상담소, 언론매체기관 등
교육이념
진리와 성결
교육목적
지성·덕성·영성이 조화된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목표
  • 성결한
    삶을 지향하는
    신앙교육
  • 정의와
    평화를 구현하는
    나눔교육
  • 유연성과
    수월성을지향하는
    전문교육
  • 비전과
    열정을 담은
    글로벌교육
인재상
  • 성결한
    기독인
  • 실천적
    봉사인
  • 융합형
    전문인
  • 창조적
    세계인
학과교육목적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창의적 유아교사양성
학과교육목표
성결한
유아교사
인성교육의 강화로
남과 더불어 공존하는
능력을 갖춘 교사
봉사/희생적인
유아교사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한 사명감이 투철한 교사
전문적인
유아교사
전문지식의
현장중심의 실제가
어울어러지는 교육과정
운영
창조적인
유아교사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갖춘 교사 양성
유아교육학과 교과목 안내표
번호 학과명 전공명 과목명 이수구분명 학년

교과목
유아교육론, 유아발달, 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부모교육, 아동복지,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교육,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사론, 유아교육연구법, 유아교육세미나, 창의성프로그램실습, 유아수학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과학교육 등
전공 핵심역량 설정을 위한 분석
  •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전인적 인간상을 목표로 한 역량 있는 예비교사들의 배출이 국가적 요구 사항임.
  • 저출산 등 급변하는 사회의 환경에 부응하기 위한 유아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의 재구조화가 요구되어지고 있음.
  • 교직의 중요성과 사명감 고취를 통한 자질과 역량을 고루 갖춘 예비교사들의 배출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음.
  • 전공지식을 통한 이론적 무장과 더불어 주어지는 문제들에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현장 적응 역량을 최대한 이끎.
  • 이에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 성결한 기독인, 실천적 봉사인, 융합형 전문인, 창조적 세계인에 부합하는 전공 핵심역량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함.
교육목적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창의적 유아교사양성
전공 핵심 역량
전공 핵심 역량
전공 핵심 역량 전공 세부 역량 정 의
교직인성 역량
  • 교직 윤리 함양
  • 교육철학 확립
  • 교직에 대한 열정과 윤리를 함양하는 능력
  • 자신의 유아교육철학을 확립할 수 있는 능력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역량
  • 유아, 부모, 동료교사와의 협력 및 존중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이해 및 실천
  • 유아, 부모, 동료교사와의 협력 및 존중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 언어적/비언어적 방식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기술을 이해 및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문제 인식 통찰력
  • 반성적 사고
  • 사회 내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
  • 유아교육 관련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고 이를 재구성 할 수 있는 능력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유아교육 관련 내용 이해
  • 교육과정 이해 및 적용
  • 교육계획안 구성 및 적용
  • 유아교육 관련 내용을 이해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이해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단위 활동 교육계획안 구성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현장이해력 역량
  • 학습자 이해
  • 학급 운영 이해
  • 유아발달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교실 운영 및 학부모 상담할 수 있는 능력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과 목 명 학 점 과 목 명 학 점
성결한
기독인
채플(7회)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2
2
2
교직
이론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회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2
2
2
2
2
2
실천적
봉사인
대학생활길라잡이
사회봉사실천
1
1
교직
소양
교직실무
특수교육학개론
생활지도 및 상담
2
2
2
융합형
전문인
교양독서와 글쓰기 3 교육
실습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2
2
창조적
세계인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영어Ⅱ (Reading & Writing)
2
2

기본
이수
기본이수과목은 유치원정교사2급 자격 취득을 위한 과목이며, 전공선택에서 학점을 취득해야 교사자격취득(아래 과목 참고) 0
필수 창의성프로그램실습(6회) 3
(P/F)
소 계 15 소 계 17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교직
과목
일반
선택
총계
필수 선택 소계 필수 선택 소계
15 23 38 3 50 53 22 17 130
  • 유아교육과 졸업인증제 이수
  • 유아교육과 및 기타(복수전공포함)학과 학생들은 선수강 기준을 충족해야 함[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영유아교수방법 선수강), 학교현장실습(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선수강), 유아교과교육론(유아교육과 학교현장실습 선수강)]
  • 핵심교양선택: 4영역의 각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교원자격취득을 위한 안내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과 목 명 학 점 이수학기
성결한
기독인
채플(7회)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2
2
2
1~7학기
1~2학기
1~2학기
실천적
봉사인
대학생활길라잡이
사회봉사실천
1
1
1학기
1~2학기
융합형
전문인
교양독서와 글쓰기 3 1~2학기
창조적
세계인
영어Ⅰ(Listening & Speaking)
영어Ⅱ(Reading & Writing)
2
2
1학기
2학기
소 계 15
전공과목 배정표
전공과목 배정표
1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창의성프로그램실습 0.5
(P/F)
전필 창의성프로그램실습 0.5
(P/F)
전선 기악Ⅰ 1 전선 놀이지도 3
  유아교육론 3   창의성과 인성 3
    기악Ⅱ 1
교직 교육학개론 2 교직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소 계 6.5 소 계 9.5
전공과목 배정표
2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창의성프로그램실습 0.5
(P/F)
전필 창의성프로그램실습 0.5
(P/F)
전선 영유아발달 3 전선 논리및논술에관한교육 3
유아동작교육 3 유아사회교육 2
유아동작교육 1   유아수학교육 2
  기악Ⅲ   기악Ⅳ 1
  2 영유아교수방법 3
교직 교육심리   교직 교육과정 2
    특수교육학개론 2
소 계 12.5 소 계 15.5
전공과목 배정표
3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창의성프로그램실습 0.5
(P/F)
전필 창의성프로그램실습 0.5
(P/F)
    유아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
전선 유아교육과정 3 전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3
  유아과학교육 3   유아음악교육 3
아동건강교육 2 아동관찰및행동연구 3
유아언어교육 3 아동문학교육 3
보육실습(계절학기) 3    
교직 교육사회 2 교직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생활지도 및 상담 2    
소 계 19.5 소 계 17.5
전공과목 배정표
4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유아교과교육론 3
전선 부모교육 3 전선 유아교육세미나 3
아동안전관리 3 유아교사론 3
유아교육연구법 2 아동권리와복지 3
교직 학교현장실습 2 교직 교육봉사활동 2
교직실무 2    
교육봉사활동 2    
소 계 14 소 계 14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핵심 역량
채플(7회)
(Chapel)
우리 대학의 예배 모임으로 화요일은 전체 학생이 모여 예배를 드리며(공동체 예배), 아래 요일 중 1회를 선택하여 예배를 드려 1주일에 총 2회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선택요일 변경 불가).
• 수요일: 소명자 예배
• 목요일: 구도자 예배(문화사역 및 간증)
• 금요일: 찬양 예배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The introduction of college life)
학생상담, 대학 학습법, 진로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통해 신입생의 대학생활 설계 및 학교 만족도 향상 및 진로 방향 설정 지원하고 대학정체성 및 역사 교육을 통해 신입생의 대학 소속감 강화에 그 목적이 있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사회봉사실천
(Practice of Voluntarism)
대학생 사회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글로벌 역량
교양독서와 글쓰기
(Reading and Writing for Liberal Arts)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 시키고, 글쓰기 임상 실습을 통해 책읽기 방법과 글쓰기 방법을 연계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는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기독교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ristianity)
기독교의 역사와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종교 일반에 대한 이해를 거쳐 교회의 태동과 발전, 전개의 과정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며, 신앙의 주제에 해당되는 하나님, 그리스도, 인간, 교회와 문화 등의 내용을 배우며, 오늘날의 질문에 대한 기독교 신앙의 대답을 모색한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성서의 이해
(Understanding on the Bible)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성서의 내용을 이해하게 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을 갖게 하며, 또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함양하게 하여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하는 자들로 헌신하게 할 목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역사에서 어떤 교훈적인 삶을 살았는지를 살필 것이며, 또한 성서의 주변 환경들을 배우면서 성서를 읽는 넓은 시야를 알도록 이끌 것이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글로벌 역량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Students will:
• Practice speaking in English in everyday situations
• Practice listening to conversations in English
• Learn vocabulary and grammar needed for different types of conversation
• Build fluency and confidence in conversational skills
• Learn and practice patterns commonly used in conversations
• Choose and memorize 50 useful English expressions
• Do a short English presentation
• Encourage one another in a Christ-centered community and enjoy learning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영어Ⅱ
(Reading & Writing)
다양한 주제의 영어텍스트들을 다룸으로써 단어, 문법적 지식 및 문화적인 이해를 높여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화된 학습을 위해 문법교재를 활용하며, 주교재의 보충교재로 지원되는 온라인 연습문제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텍스트에 대한 다면적인 이해와 수업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상의 자료들을 두루 활용한다. 특히 분야별 단어 학습과 핵심적인 문법 학습 및 독해 연습을 통해 표준화된 시험(TOEIC)에 대비하도록 돕는다.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전공과목들과 전공핵심역량과의 연계성
본 학과의 전공 교과과정은 7개의 전공 핵심역랑과 다음과 같은 연계성을 확보하고 있음.
전공과목들과 전공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전공 핵심 역량
현장실습
(6회)
학과 특성화 주제인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갖춘 교사 양성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겸하는 특별 프로그램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창의성과인성 누리과정에서 특별히 요구하는 전인적인 인간상을 위한 두 주제를 위해 이론과 실제를 겸하는 통합적인 과정을 다룬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교육론 아교육의 개념 및 정의 그리고 그 중요성,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교육내용, 교육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유아교육과 관련된 환경, 교사, 부모, 제도와 정책, 21세기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법제정후 대책 등에 관한 전반적인 영역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기악Ⅰ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 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놀이지도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배우므로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그 실제 지도방안을 탐구한다. 유아들이 왜 놀이를 그토록 좋아하는지, 어떻게 하면 유아가 놀이에 즐겁게 몰두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지, 유아가 하고 싶어 하는 놀이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실제적으로 접근하여 보고자 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교육학개론 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대 교육의 제 기초,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의 지위와 기능, 교육실제 및 교육이론을 개관하며,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직인성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영유아발달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달특성에 대하여 발달이론들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연령에 따른 발달 특징에 대하여 이해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기관 현장에서 일어나는 유아 발달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할 수 있도록 사례를 연구하며, 수행평가의 기초가 되는 발달특징에 대한 관찰방법을 소개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유아동작교육 유아에게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아동의 신체표현 교육과의 연계를 유도하며,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아동미술 유아의 정서 함양과 창의성 발달을 위해 미술교육의 이론을 탐색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유아미술활동의 실제를 참관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유아의 그림 발달단계, 유아 미술교육의 내용, 적절한 미술교수법에 대한 지식, 기술을 쌓을 뿐 아니라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기악Ⅱ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 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교육심리 심리학의 제 이론을 교육에 적용, 발달적 기초학습의 심리, 성격의 적응 등 심리학적 측면을 통한 교육상황의 바른 이해도모와 응용능력 함양과 현대적 학습이론을 연구한다.
  • 교직인성 역량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과 유아의 사회성 교육 및 사회 과학교육(지리, 역사, 경제, 정치, 다문화교육) 특히 최근 이슈가 되는 환경 교육 및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삶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교육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 교직인성 역량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유아수학교육 유아기 수학적 개념의 학습방법과 교육내용에 대한 이론을 개괄하고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적합한 교수방법을 실제적으로 다루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교직인성 역량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기악Ⅲ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 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영유아교수방법 3, 4, 5세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교육과정, 환경구성, 유아 행동지도, 교사-부모 관계 형성 등의 차원에서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연령별로 경험해 본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기악Ⅳ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 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의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두며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 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육자료를 탐색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흐름을 연구하고 미래의 교육은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교육을 뒷받침하는 교육철학은 어떤 것인가를 연구하여 교육자로서의 뚜렷한 교육이념을 갖는다.
  • 교직인성 역량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교육과정의 구성, 진로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현대교육과 교육과정의 기초 그리고 교육평가에 관한 실제 이론과 방법을 학습을 통하여 보다 가치 있는 바람직한 안목으로 기른다.
  • 교직인성 역량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 동향을 관찰하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교육적 프로그램 및 직업재활에 이르는 과정을 공부한다. 특히 장애 아동의 인간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내 및 국제적 동향을 학습하여 특수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함양한다.
  • 교직인성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은 인생의 첫 단계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으로서, 특히 유아기 발달 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적 노력을 기울인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과목에서는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반이 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과학교육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아동건강교육 영ㆍ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ㆍ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언어교육 언어의 정의, 유아의 언어 발달요인들과 발달과정과 영역, 다양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이론적으로 습득한 후 자신이 선택한 언어프로그램을 현장에 실시해 봄으로써 직접적 현장지식을 얻도록 한다. 또한 현장감 있는 언어학습활동을 계획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현장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해본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보육실습 유치원, 어린이집 등 전공 관련 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서 유아의 실제 발달을 익히고, 이론을 실제에 응용해 볼 수 있게 하며, 현장에 관한 감각과 이해를 넓힌다. 유아교육 전공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관련 기관에서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현장에 대한 감각을 얻는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교육사회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과 사회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영역에 초점을 두고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및 접근 방법을 다룬다. 학교현상에 대한 자기 견해를 갖게 하며,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주요인에 대한 지식의 획득과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집단간의 힘, 상호작용, 구조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 교직인성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생활지도및상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생활지도와 상담에 필요한 기초 원리와 지식을 습득하고, 유아의 문제행동을 도와주는데 필요한 상호작용기술과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익힌다. 또한 유아교육 기관 내에서의 폭력 유형을 이해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활동과 협동학습 활동을 통한 예방교육을 실제 수업으로 진행 하며 예비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의 철학과 내용 및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 평가할 수 있는 반성적 교사의 자질을 기른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음악교육 유아에게 음악교육의 의미와 음악 감수성 발달 단계, 음악교육의 내용, 적합한 교육방법과 평가, 감상 등의 지식을 학습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아동문학교육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문학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학습한다. 특히 유아에게 적절한 대표적인 그림책을 통하여 그림책의 가치, 선택방법, 제시방법 등을 공부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유아문학을 전달하는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제작하고 시연해 본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관찰 평가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발달수준의 범위를 파악하며 이것을 근거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과 교육활동을 적용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교과의 구조, 성격을 검토하고, 전공분야의 교과교재를 분석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다룬다. 나아가 유아교수-학습지도의 유형과 변인을 통한 유아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의 탐색과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도록 도와준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개념, 역사 및 현황을 살펴보고, 아울러 체제접근의 원리를 토대로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계획안을 개발하고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체계적 개발과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 교직인성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살펴보고 올바른 방향을 지시하여 부모로써 지녀야 할 올바른 자녀교육관을 기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교육 운영방법을 익힌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아동안전관리 영유아에게 있어서 호기심과 탐구심의 충족만큼 필수적인 것 중 하나가 영유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안전교육이다. 이를 통하여 영유아 스스로 안전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실제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안전교육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교육연구법 유아교육현장의 교사가 되어 현장연구를 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이에 아동연구개념, 연구접근방법, 기초통계 등을 이해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학교현장실습 학교 교육현장에 학생 교사로서 직접 참여하여 학생들을 가르치고, 교무업무 및 학급 경영을 담당하며, 교재와 교수법 등을 연구하는 등 현장교육을 체험하고 실습하게 한다. 교직과정과 전공분야에서 배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교사의 소양과 전문적 실무능력을 가진 교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 교직인성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교직실무; 학교현장실습에 앞서 교육실습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 및 실무능력을 계발 훈련을 통해 예비교사로서의 준비를 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업참관, 학습지도안 작성, 모의수업, 교재연구, 교육자료 준비, 학생지도 방법 연구, 교사 소양 및 자질 훈련 등을 수행함으로써 교사의 실무 지식 및 능력을 갖춘 전문적 교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 교직인성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교육봉사활동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에서 보조교사, 부진아 학생지도, 방과후 학교 교사, 등하교지도, 장애아 복지시설 자원봉사 등에 참여함으로써 교사의 사명과 자질, 실무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해서 사랑으로 봉사하는 헌신적 교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 교직인성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교사론 유아교사로서의 품성과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교직관 및 전문성을 기르기 위하여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능력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므로, 전문직으로서의 유아교사, 유아교사의 역할, 자격, 교사양성 등에 관하여 알아본다.
  • 교직인성 역량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기본개념, 대상과 기능 등 기초이론에 대해 이해하며 다양한 실천영역을 탐색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아동권리와복지에 기반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역할을 모색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교육세미나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에 관해 실제 현장 학습을 통해 조사, 관찰, 실험, 토의, 연구하고 발표해 보는 과정이다.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현장이해력 역량
유아교과교육론 교과교육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 유아교과교육의 목표, 유치원 교과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교수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교직인성 역량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교육내용 및 지식 함량 역량
    • 송규운
    • 송규운 [유아교육]메일 아이콘
      연구실 : 032-340-9824
      팩 스 : 032-351-8313
      이메일 : kwsong@stu.ac.kr
      University of North Texas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Ph.D.)
    • 한수정
    • 한수정 [유아교육]메일 아이콘
      연구실 : 032-340-9812
      팩 스 : 032-351-8313
      이메일 : sjhan@stu.ac.kr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Ph.D.)
    • 고영자
    • 고영자 [유아교육]메일 아이콘
      연구실 : 032-340-9376
      팩 스 : 032-351-8313
      이메일 :kyj6263@stu.ac.kr
      인하대학교 대학원 아동학전공 (Sc.D.)
    • 박혜림
    • 박혜림 [교육학]메일 아이콘
      연구실 : 032-340-9551
      팩 스 : 032-351-8313
      이메일 : edulove@stu.ac.kr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방법전공(Ed. D.)
    • 김혜원
    • 김혜원 [유아교육]메일 아이콘
      연구실 : 032-340-9597
      팩 스 : 032-351-8313
      이메일 : hwkim@stu.ac.kr
      The Ohio State University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P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