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창조하려면 세계를 꿈꿔라 글로벌대학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사회를 이롭게 할 인재 양성
사람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과 감성, 가치를 지향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입니다. 개인은 사회 속에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데 지성과 감성이 적절하게 조화된 전문 인력으로서의 사회복지사가 이러한 문제해결과 자원연결에 전문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3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과로서 이성과 합리적 판단에 기초한 깊이 있는 학문적 지식, 공감 능력과 다양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지닌 사회복지사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이미지

사회복지학과의 자랑
  • 3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
  • 매년 여름방학에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농촌 봉사활동 및 복지순례
  • 학과 내 다양하고 활발한 소모임 활동
  • 선후배 및 졸업 동문이 참여하는 토론의 장 공동연구회
  • 사회복지학과 문화행사 사복문화축전
  • 사회복지실습교육 강화(2회 필수)를 통한 실천형 사회복지사 양성
  • 동문장학금 혜택

졸업 후 진로 아이콘

졸업 후 진로
  • 자격증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건강가정사, 청소년지도사, 평생교육사 자격증, 레크리에이션 자격증
  • 정부관련기관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교정직공무원, 정부사한 보건복지기관, 연구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 민간기관 : 종합복지관, 여성·가족상담센터, 아동센터, 아동시설, 병원 등
  • 일반기업 : 기업복지재단, 기업 사회공헌팀 등
  • 기타 : 사회복지학 교육 및 연구자, 종교계, 언론계
화살표 아이콘
교육이념
진리와 성결
화살표 아이콘
교육목적
지성·덕성·영성이 조화된 글로벌 인재양성
화살표 아이콘
교육목표
  • 성결한
    삶을 지향하는
    신앙교육
  • 정의와
    평화를 구현하는
    나눔교육
  • 유연성과
    수월성을지향하는
    전문교육
  • 비전과
    열정을 담은
    글로벌교육
화살표 아이콘
인재상
  • 성결한
    기독인
  • 실천적
    봉사인
  • 융합형
    전문인
  • 창조적
    세계인
화살표 아이콘
학과교육목적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전문사회복지인력 양성
학과교육목표
기독교
사회복지사
삶의현장에서 기독교
정신에 구현에
노력하는 사회복지
인력의양성
소명감 있는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적 가치와
사명의식에 투철한
전문사회복지인력의
양성
전문적인
사회복지사
사회복지현장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양성
창조적
교양인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의 문제
의식을 폭넓게 인힌
교양인의 양성
사회복지학과 교과목 안내표
번호 학과명 전공명 과목명 이수구분명 학년

교과목 아이콘

교과목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현장실습I,II, 기독교사회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정책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법제론,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청소년복지, 여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가족상담 및 치료 등
전공 핵심역량 설정을 위한 분석
  • 2017년 현재 사회복지환경의 다변화와 다양한 인구 및 욕구집단의 발생으로 인하여 사회복지전공에서의 다양한 이론 및 실천 능력이 요구되고 있음
  • 2017년 현재 전국 사회복지사는 87만 명으로 추정되지만 사회복지사의 질적 전문성은 담보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실천현장에 투입되면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들을 직접 대면하고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여 이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전문적 실무능력이 요청되고 있음
  • 또한 복잡한 사회정책과 제도, 법률과 서비스 전달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획, 조사, 분석 역량이 필수적이며,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들의 심리, 신체, 사회적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다양한 인구집단에 대한 이해와 공감 역량이 필수적임
  • 이에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 성결한 기독인, 실천적 봉사인, 융합형 전문인, 창조적 세계인에 부합하는 전공 핵심역량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함
교육목적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전문사회복지인력 양성
전공 핵심 역량
전공 핵심 역량
전공 핵심 역량 전공 세부 역량 정 의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상호적 관계 능력
  • 언어/비언어적 소통 능력
  • 자신과 타인의 생각과 느낌, 태도를 통해 상호 교류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
  • 언어적/비언어적 대화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아이디어 창출 능력
  • 문제의 재구성 능력
  • 자율적 해결능력
  • 문제나 갈등 상황에서 기존의 관습과 전통을 깨고 새로운 구상과 착상을 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 관련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고 이를 재구성 할 수 있는 능력
기획·조사
·분석 역량
  • 기획능력
  • 조사연구능력
  • 분석 및 통합 능력
  •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대안과 과정을 조직화 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 문제와 현상에 대해 조사하고 논리적 절차에 따라 연구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 문제와 현상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분석하고 이를 통합해 낼 수 있는 능력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다변화된 사회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
  • 인간행동과 환경 이해 능력
  • 다문화집단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공감능력
  • 인간의 행동과 환경에 대한 이해 능력
글로벌
시민 역량
  • 상호연결 및 협력 역량
  • 윤리책임 의식
  • 글로벌 시대의 상호연결과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구체적인 노력을 할 수 있는 능력
  •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윤리와 책임의식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과 목 명 학 점 과 목 명 학 점
성결한
기독인
채플(7회)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2
2
2
현장실습(6회)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3(P/F)
3
6
실천적
봉사인
대학생활길라잡이
사회봉사실천
1
1
융합형
전문인
교양독서와글쓰기 3
창조적
세계인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영어Ⅱ (Reading & Writing)
2
2
소 계 15 소 계 12
전공 핵심 역량
교양과목 전공과목 일반 선택 총계
필수 선택 소계 필수 선택 소계
15 23 38 12 60 72 20 130
  • 사회복지학과 졸업인증제 이수
  • 핵심교양선택: 4영역의 각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사회복지현장실습은 Ⅰ, Ⅱ 또는 Ⅰ,Ⅰ 또는 Ⅱ,Ⅱ 어떤 형태든 2회만 이수하면 졸업 가능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과 목 명 학 점 이수학기
성결한
기독인
채플(7회)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2
2
2
1~7학기
1~2학기
1~2학기
실천적
봉사인
대학생활길라잡이
사회봉사실천
1 1 1학기
1~2학기
융합형
전문인
교양독서와 글쓰기 3 1~2학기
창조적
세계인
영어Ⅰ(Listening & Speaking)
영어Ⅱ(Reading & Writing)
2 2 1학기
2학기
소 계 15
전공과목 배정표
전공과목 배정표
1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현장실습 0.5 (P/F) 전필 현장실습 0.5 (P/F)
사회복지개론 3
전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
청소년문제와보호 2
사회복지발달사 3
소 계 3.5 소 계 8.5
전공과목 배정표
2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현장실습 0.5 (P/F) 전필 현장실습 0.5 (P/F)
전선 사회복지실천론 3 전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청소년문화 2 사회복지정책론 3
가족복지론 3 여성과사회 2
청소년복지 3
아동복지론 3
노인복지론 3
소 계 8.5 소 계 17.5
전공과목 배정표
3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현장실습 0.5 (P/F) 전필 현장실습 0.5 (P/F)
사회복지현장실습Ⅰ 3
전선 사회복지조사론 3 전선 사회복지행정론 3
지역사회복지론 3 청소년활동 3
청소년지도방법론 3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장애인복지론 3 여성복지론 3
학교사회사업론 3 사례관리론 3
건강가정론 3 정신보건사회복지론 3
의료사회사업론 3 사회복지자료분석론 3
사회보장론 3
소 계 24.5 소 계 21.5
전공과목 배정표
4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사회복지현장실습Ⅱ 3 전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3
비영리조직과마케팅 3
전선 사회복지법제 3 청소년육성제도론 3
청소년심리및상담 3 다문화가족복지론 3
가족상담및치료 3 건강가정현장실습 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3 사회복지특강 3
국제사회복지론 3
소 계 18 소 계 18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전공 핵심 역량
채플(7회)
(Chapel)
우리 대학의 예배 모임으로 화요일은 전체 학생이 모여 예배를 드리며(공동체 예배), 아래 요일 중 1회를 선택하여 예배를 드려 1주일에 총 2회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선택요일 변경 불가).
• 수요일: 소명자 예배
• 목요일: 구도자 예배(문화사역 및 간증)
• 금요일: 찬양 예배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The introduction of college life)
학생상담, 대학 학습법, 진로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통해 신입생의 대학생활 설계 및 학교 만족도 향상 및 진로 방향 설정 지원하고 대학정체성 및 역사 교육을 통해 신입생의 대학 소속감 강화에 그 목적이 있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사회봉사실천
(Practice of Voluntarism)
대학생 사회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글로벌 역량
교양독서와 글쓰기
(Reading and Writing for Liberal Arts)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 시키고, 글쓰기 임상 실습을 통해 책읽기 방법과 글쓰기 방법을 연계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는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기독교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ristianity)
기독교의 역사와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종교 일반에 대한 이해를 거쳐 교회의 태동과 발전, 전개의 과정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며, 신앙의 주제에 해당되는 하나님, 그리스도, 인간, 교회와 문화 등의 내용을 배우며, 오늘날의 질문에 대한 기독교 신앙의 대답을 모색한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성서의 이해
(Understanding on the Bible)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성서의 내용을 이해하게 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을 갖게 하며, 또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함양하게 하여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하는 자들로 헌신하게 할 목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역사에서 어떤 교훈적인 삶을 살았는지를 살필 것이며, 또한 성서의 주변 환경들을 배우면서 성서를 읽는 넓은 시야를 알도록 이끌 것이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글로벌 역량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Students will: Practice speaking in English in everyday situations Practice listening to conversations in English Learn vocabulary and grammar needed for different types of conversation Build fluency and confidence in conversational skills Learn and practice patterns commonly used in conversations Choose and memorize 50 useful English expressions Do a short English presentation Encourage one another in a Christ-centered community and enjoy learning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영어Ⅱ
(Reading & Writing)
다양한 주제의 영어텍스트들을 다룸으로써 단어, 문법적 지식 및 문화적인 이해를 높여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화된 학습을 위해 문법교재를 활용하며, 주교재의 보충교재로 지원되는 온라인 연습문제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텍스트에 대한 다면적인 이해와 수업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상의 자료들을 두루 활용한다. 특히 분야별 단어 학습과 핵심적인 문법 학습 및 독해 연습을 통해 표준화된 시험(TOEIC)에 대비하도록 돕는다.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전공과목들과 전공핵심역량과의 연계성

본 학과의 커리큘럼에 포함된 전공과목들은 아래와 같이 위의 5개 전공핵심역량과 연계되어 있음.

전공과목들과 전공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전공 핵심 역량
현장실습 (6회) 대학생활 및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대학생으로서,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기초소양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도우며 교회활동에 대한 지도를 한다.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사회복지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를 교양적 수준에서 이해하려는 학생들과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인간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 및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특정 상황에 처한 인간을 보다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사회사업 방법의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고 개발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청소년 문제와 보호 본 과목은 청소년 문제와 보호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이해하고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제도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사회복지발달사 주요 사회복지국가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그 사회의 역사적 맥락 안에서 분석함으로 사회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등 제 요인들과 역사 적 실천물로서의 사회복지제도간의 역동적 관계를 규명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사회복지 실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통합적 인 시각을 갖도록 도움을 준다.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청소년문화 본 과목은 현대사회 속의 청소년문화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청소년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은 물론 발전적인 대안 제시를 통해 청소년학을 공부하고 있는 예비 청소년전문가들, 그리고 청소년 관련 분야에서 이론적·실천적 관심을 가지고 함께 고찰한다.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해 고찰 한다.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본 과목은 개인과 집단, 가족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개입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회복지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 기술이나 관계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실천기술과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에 개입, 평가하는 학습을 강조한다.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사회복지정책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정책이 여타 정책 (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등)과 어떻게 다른 지에 바탕을 둔다. 또한 사회사업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 이 갖는 관계의 긴밀성을 파악한다. 사회복지정책을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 정책 수행 과정, 정책 비용, 정책 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여성과 사회 사회적 성역할에 대한 개념 정리와 젠더 개념으로서 여성의 사회적 현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사회적 성 역할에 대한 비평과 전망 그리고 사회복지적 접근과 대안에 대해 알아본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청소년복지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주요 문제, 청소년관련법, 정책과 행정체계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천기법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청소년 상담, 수련활동, 문화 활동과 같은 전문적 실천기술에 대한 질 높은 이해를 통해 청소년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아동복지론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 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 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노인복지론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 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 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제공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사회복지 조사론 본 과목은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운 다.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평가 등 주요한 조사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들을 포함하는 내용을 다룬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지역사회 복지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 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 제고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이러한 목적 하에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개념 등을 학습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청소년지도방법론 본 수업의 목적은 청소년지도사가 되기 원하는 학생들이 청소년 지도, 청소년 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장애에 대해 접근하는 다양한 시각 및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가치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새롭게 정리되고 있는 장애에 대한 정의 및 분류에 대해 학습하고 장애에 대한 생애 주기ㆍ유형ㆍ정도에 따른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학교사회사업론 학생들과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철학, 개념, 모델, 실천대상 과 실천방법, 제도 등 효과적인 실천을 위한 제반지식을 학습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건강가정론 가족의 기능이 약화되고 가족문제가 부각되면서 가족의 건강성과 건강가정에 대한 관심과 의미가 증대되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우리가 지향해야 할 건강한 가정은 어떠한 가정이며 가정을 건전하게 성장, 발달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실천적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의료사회사업론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 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사회보장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 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다양한 사회보장 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상호 영향을 알아본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사회복지 현장실습Ⅰ 본 과목은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사회복지 행정론 본 과목은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 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ㆍ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청소년활동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이 청소년 활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한 청소년 활동에 대한 이론과 실천방법을 습득하여 유능한 청소년지도사가 되도록 돕는데 있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여성복지론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 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여성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사회복지정책과 실천방법에 대한 이해 등을 다룬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사례관리론 사례관리는 지역사회 세팅 내에서 만성 장애인이나 중증 장애 클라이언트에게 차츰 확대되고, 지속 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와 같이 특정한 사회조류가 사례관리의 역할과 필요성을 요구하는 것에 발맞추어 이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해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사회복지 자료 분석론 사회복지학은 응용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 있어 서 과학적 특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회복지의 조사 자료를 분석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이에 본 과목은 학생들이 사회현상을 통계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사회복지 현장실습Ⅱ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사회복지 법제 본 과목은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으로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 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 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청소년 심리및상담 본 과목의 목적은 청소년심리와 상담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데 있다. 학생들은 청소년 심리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습득하게 되고, 청소년들의 심리적 부적응 문제에 대해 이해하며, 청소년을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다인 상담에 대한 지식을 얻도록 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가족상담 및 치료 현대 사회의 가족의 문제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가족 상담과 치료이론에 대한 배경과 발달과정을 익히고 실제로 최근에 각광받는 이야기치료 상담 기술과 이론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이야기치료의 기술을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학습하고 훈련하여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 환경과 청소년 생활환경 변화에 따른 청소년들의 문제와 욕구해결 그리고 육성을 위한 구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생들에게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전문적이면서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국제 사회복지론 국제적 차원에서의 빈곤과 소외, 불평등, 아동과 여성의 인권과 개발, 종교와 인종간의 갈등, 전쟁 등의 극단적인 폭력 등 다양한 이슈들과 문제들을 이해하고 어떻게 해결해 갈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사회복지와 관련된 민간부문 국제기구의 활약과 공공부문 선진국 및 우리나라의 노력을 바르게 이해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비영리조직과 마케팅 세계화, 지식정보 기술의 발달, 인구구조의 변화 등 급속한 사회환경의 변화가 정부, 시장 비영리조직의 기능과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비영리조직의 목적 달성과 사업에 도 새로운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하여 환경변화에 따른 비영리조직의 효과적인 자원개발과 관리를 위한 조직, 인적자원, 재정, 마케팅 등 비영리조직의 경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도록 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청소년육성제도론 우리나라 청소년 육성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며,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제도에 대해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청소년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과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기획·조사·분석 역량
다문화가족복지론 국제 이주를 통해 형성된 다양한 다문화가족과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문화와 관련된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다문화가족에 대한 폭넓은 시각과 관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문화가족복지를 위한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에 대한 주요 이슈들을 검토함으로써 다문화가족복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건강가정 현장실습 건강가정현장실습은 건강가정사를 양성하기 위해 정해진 필수과목 중 하나로 현장실습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 가치 등을 통해 건강가정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획득하고 건강가정사로서의 전문적인 기술과 태도를 개발하도록 한다.
  • 다양한 인구집단 이해 및 공감 역량
  • 의사소통 및 관계역량
사회복지 특강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 1급 국가 자격증 시험을 대비를 위해 관련 과목 의 요점정리 및 시험문제 풀이 훈련 을 통해 국가시험을 준비토록 한다.
  • 기획·조사·분석 역량
    • 고미영
    • 고미영 [사회사업]메일아이콘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B.A.)
      The University of Georgia( M.S.W.)
      The University of Georgia( Ph.D.)
    • 김성희
    • 류연규 [사회복지정책]메일아이콘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B.A.)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M.A.)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Ph.D.)
    • 김지성
    • 백선희 [사회복지학]메일아이콘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B.A.)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M.A.)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Ph.D.)
    • 김한수
    • 이봉재 [사회사업방법]메일아이콘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과 (B.A.)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 (M.A.)
      Norfolk State University (M.S.W.)
      University of Pittsburgh (Ph.D.)
    • 백금옥
    • 이은미 [사회복지학]메일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사회사업학과 (B.A.)
      영국 켄트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M.A.)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h.D.)
    • 백명진
    • 전광현 [사회복지,노인복지]메일아이콘
      중앙대학교 사회사업학과(B.A.)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M. A.)
      일본 명치학원대학 대학원 사회사업학
      일본 관서학원대학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캐나다 Christian College & School of Graduate Theological Studies(Ph.D.)
    • 백명진
    • 한혜빈 [사회복지학]메일아이콘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B.A.)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M.A.)
      이스라엘 국제사회개발연구원 수료(Diploma)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인문학박사)
      독일 튀빙엔 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 백명진
    • 양용희 [모금 전공]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 (문학사)
      서강대학교 종교학과 (문학석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정책대학원 (행정학 석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