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창조하려면 세계를 꿈꿔라 글로벌대학 서울신학대학교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다음세대와
미래교육의 대안을 제시하는 교사양성의 요체
기독교교육 전문인 양성을 위해 1978년 세워졌습니다. 지금까지 집중했던 교회 교육 전문가, 학교 종교교사 양성과 아울러 다음세대와 미래교육을 위한 대안 교육 전문가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독교교육과의 자랑 이미지

기독교교육과의 자랑
  • 중등학교 정교사 2급(종교) 취득
  • 복수전공을 통한 유치원교사 자격증 취득
  • 청소년 상담사/청소년 지도사 과정
  •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 양성 과정
  • 전국 기독교교육과 연합을 통한 배움(어울림제, 학술제)

졸업 후 진로
교회교육 지도자, 중·고등학교 종교교사, 유치원교사 및 보육교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 지도사, 대안학교 교사, 평생교육사, 기독출판사, 기독언론사 등
교육이념
진리와 성결
교육목적
지성·덕성·영성이 조화된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목표
  • 성결한
    삶을 지향하는
    신앙교육
  • 정의와
    평화를 구현하는
    나눔교육
  • 유연성과
    수월성을지향하는
    전문교육
  • 비전과
    열정을 담은
    글로벌교육
인재상
  • 성결한
    기독인
  • 실천적
    봉사인
  • 융합형
    전문인
  • 창조적
    세계인
학과교육목적
교회교육 및 중등학교 교직을 위한 창조적 지도자 양성
학과교육목표
양성에 기초한
기독교교육
기독교적가치관
확립과 통전적 영성을
겸비한 교육인력의
양성
교육을 통한
봉사인
교회와 사회와 세계에
헌신, 봉사할 교사
로서의 인성과 자질을
겸비한 교육인력양성
교육
전문가
기독교교육과 일반
교육학 적용방법의
체계적 학습을 교육
전문 인력의 양성
창조적
교육전문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이고 창의적
으로 대응하는
교육전문가 양성
기독교교육학과 교과목 안내표
번호 학과명 전공명 과목명 이수구분명 학년

교과목
기독교 교육개론, 교회학교 운영 및 실제, 기독교 교육지도자론, 기독교 가정 교육, 기독교 교육과 코칭, 기독교 다문화 교육,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 사,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공학, 교직실무, 기독교 대안학교교육, 삶을 위한 교육, 기독교 생애교육,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청소년 문화,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활동, 발달이론, 상담이론과 실제, 집단상담, 심리측정 및 평가 등
전공 핵심역량 설정을 위한 분석
  • 기독교교육과는 기독교신앙을 가르치고 배우는데 있어 전문적 교수역량을 가진 탁월한 교사를 배출하기 위해 존재함
  •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더불어,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사회가 요청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교육 전문가 양성이 요청됨
  • 교육수요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검정고시, 홈스쿨링, 대안교육 등 교육에 대한 선택이 확장되면서, 학교 밖에서 교육을 담당할 전문 교육 인력 양성이 요청됨
  • 인간 이해에 기초하여 학생에게 관심을 갖고 전인적 성장을 이끌어 줄 교사 양성이 요청됨
  • 날로 복잡·다양해져 가는 사회 속에서, 창의적·융복합적 사고가 가능한 교사 양성이 필요함
  •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 성결한 기독인, 실천적 봉사인, 융합형 전문인, 창조적 세계인 실현을 위한 핵심역량을 다음과 같이 설정함창조적 세계인에 부합하는 전공 핵심역량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함
교육목적
교회교육 및 중등학교 교직을 위한 창조적 지도자 양성
전공 핵심 역량
전공 핵심 역량
전공 핵심 역량 전공 세부 역량 정 의
통전적
영성 역량
  • 자기이해(성찰) 능력
  • 성품 개발 능력
  • 하나님의 자녀로서 자기를 이해하고 신앙인으로 주체적 삶을 살아가는 능력
  • 자기 자신의 고유한 성품을 이해하고 성품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능력
전문적
교수 역량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 수업경영 능력
  •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교과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수업을 적절히 계획·운영하고 교육 콘텐츠와 매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융합 역량
  • 종합적 사고 능력
  • 창조적 사고 능력
  • 정확한 문제 해결 인식을 바탕으로 지식과 정보를 재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서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상호적
공감 역량
  • 공감 능력
  • 사회 인지 능력
  • 상대방에게 관심을 갖고, 상대방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대화방법과 태도를 취해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능력
  • 타인의 감정, 생각, 의도 및 사회적 행동 등을 이해하는 능력
공동체
참여 역량
  • 다문화인식 능력
  • 자율적 참여 능력
  •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와 다문화 집단에 대한 이해 능력
  • 타인 및 지역사회를 위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능력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필수과목 일람표(2017학년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과 목 명 학 점 과 목 명 학 점
성결한
기독인
채플(7회)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2
2
2
교직
이론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심리
2
2
2
2
2
2
실천적
봉사인
대학생활길라잡이
사회봉사실천
1
1
융합형
전문인
교양독서와 글쓰기 3 교직
소양
교직실무
특수교육학개론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2
2
교육
실습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2
2(P/F)
창조적
세계인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영어Ⅱ (Reading & Writing)
2
2
전공
과목
기본
이수
기독교교육과현장(6회)
종교교육론
종교철학
종교심리
세계종교
종교학사
3(P/F)
3
3
3
3
3
소 계 15 소 계 40
전공 핵심 역량
교양과목 전공과목 교직과목 일반선택 총계
필수 선택 소 계 필수 선택 소계
15 23 38 18 35 53 22 17 130
  • 기독교교육과 졸업인증제 이수
  • 핵심교양선택: 4영역의 각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교육봉사활동: 2학점(P/F)
  • 교원자격취득을 위한 안내 P.28-29참고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교양필수 과목 배정표
과 목 명 학 점 이수학기
성결한
기독인
채플(7회)
기독교의이해
성서의이해
2
2
2
1~7학기
1~2학기
1~2학기
실천적
봉사인
대학생활길라잡이
사회봉사실천
1
1
1학기
1~2학기
융합형
전문인
교양독서와 글쓰기 3 1~2학기
창조적
세계인
영어Ⅰ(Listening & Speaking)
영어Ⅱ(Reading & Writing)
2
2
1학기
2학기
소 계 15
전공과목 배정표
전공과목 배정표
1학년
1학기 2학기
전필 기독교교육과현장 0.5
(P/F)
전필 기독교교육과현장 0.5
(P/F)
종교교육론 3
전선 성서의교육 3 전선 교회교육프로그램개발 3
기독교교육고전읽기 3 기독교가정교육 3
기독교교육과코칭 3
교직 교육학개론 2 교직 교육철학및교육사 2
교육철학및교육사 2 논리및논술에관한교육 2
논리및논술에관한교육 2
소 계 12.5 소 계 16.5
전공과목 배정표
2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기독교교육과현장 0.5 (P/F) 전필 기독교교육과현장 0.5 (P/F)
종교학사 3 세계종교 3
종교학개론 3
전선 기독교교육과뇌과학 3 전선 기독교대안교육론 3
기독교문화및예술교육 3 기독교생애교육 3
기독교리더십 3 기독교교육철학 3
기독교수업설계 3
교직 교육심리 2 교직 교육심리 2
특수교육학개론 2 특수교육학개론 2
교과교육론 2 교과교육론 2
교육과정 2 교육과정 2
소 계 20.5 소 계 26.5
전공과목 배정표
3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기독교교육과현장 0.5 (P/F) 전필 기독교교육과현장 0.5 (P/F)
종교철학 3 종교심리학 3
전선 기독교교사론 3 전선 교회학교예배와설교 3
기독교통일교육론 3 소외자지원교육 3
청소년지도방법론 2 기독교교육과캠프 3
교직 교직실무 2 교직 교직실무 2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 학생의이해 2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2
교육봉사활동 0(P/F) 교육봉사활동 0(P/F)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교육사회 2 교육사회 2
소 계 21.5 소 계 16.5
전공과목 배정표
4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구분 과 목 명 학점
전필 종교사회학 3 전필 종교사회학 3
전선 성경공부지도론 3 전선 교회학교운영 3
청소년심리및상담 2 미래교회와기독교교육 3
기독교영성교육 3
교직 학교현장실습 3 교직 교육통계및평가 2
소 계 11 소 계 14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전공 핵심 역량
채플(7회)
(Chapel)
우리 대학의 예배 모임으로 화요일은 전체 학생이 모여 예배를 드리며(공동체 예배), 아래 요일 중 1회를 선택하여 예배를 드려 1주일에 총 2회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선택요일 변경 불가).
• 수요일: 소명자 예배
• 목요일: 구도자 예배(문화사역 및 간증)
• 금요일: 찬양 예배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대학생활길라잡이
(The introduction of college life)
학생상담, 대학 학습법, 진로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통해 신입생의 대학생활 설계 및 학교 만족도 향상 및 진로 방향 설정 지원하고 대학정체성 및 역사 교육을 통해 신입생의 대학 소속감 강화에 그 목적이 있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사회봉사실천
(Practice of Voluntarism)
대학생 사회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글로벌 역량
교양독서와 글쓰기
(Reading and Writing for Liberal Arts)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 시키고, 글쓰기 임상 실습을 통해 책읽기 방법과 글쓰기 방법을 연계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는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기독교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ristianity)
기독교의 역사와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종교 일반에 대한 이해를 거쳐 교회의 태동과 발전, 전개의 과정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며, 신앙의 주제에 해당되는 하나님, 그리스도, 인간, 교회와 문화 등의 내용을 배우며, 오늘날의 질문에 대한 기독교 신앙의 대답을 모색한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성서의 이해
(Understanding on the Bible)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성서의 내용을 이해하게 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을 갖게 하며, 또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함양하게 하여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하는 자들로 헌신하게 할 목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역사에서 어떤 교훈적인 삶을 살았는지를 살필 것이며, 또한 성서의 주변 환경들을 배우면서 성서를 읽는 넓은 시야를 알도록 이끌 것이다.
  • 영성적 도덕역량
  • 소통공감역량
  • 글로벌 역량
영어Ⅰ
(Listening & Speaking)
Students will:
• Practice speaking in English in everyday situations
• Practice listening to conversations in English
• Learn vocabulary and grammar needed for different types of conversation
• Build fluency and confidence in conversational skills
• Learn and practice patterns commonly used in conversations
• Choose and memorize 50 useful English expressions
• Do a short English presentation
• Encourage one another in a Christ-centered community and enjoy learning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영어Ⅱ
(Reading & Writing)
다양한 주제의 영어텍스트들을 다룸으로써 단어, 문법적 지식 및 문화적인 이해를 높여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화된 학습을 위해 문법교재를 활용하며, 주교재의 보충교재로 지원되는 온라인 연습문제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텍스트에 대한 다면적인 이해와 수업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상의 자료들을 두루 활용한다. 특히 분야별 단어 학습과 핵심적인 문법 학습 및 독해 연습을 통해 표준화된 시험(TOEIC)에 대비하도록 돕는다.
  • 소통공감역량
  • 창의종합역량
  • 글로벌 역량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본 학과의 커리큘럼에 포함된 전공과목들은 아래와 같이 위의 5개 전공핵심역량과 연계되어 있음.

교양필수과목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과목명 과목개요 전공 핵심 역량
기독교교육과 현장 본 교과는 우리 기독교교교육과의 설립 취지인 중등교육, 교회교육, 그리고 대안교육에 부합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전공, 신앙, 그리고 교양 함양에 필요한 주요 내용들을 다룬다.
  • 통전적 영성 역량
  • 상호적 공감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성서의 교육 본 교과는 성서가 말하는 교육의 내용을 다룬다. 이는 성서를 교수하는 내용을 다루는 성서교육과 다르며, 일반 교육학의 영향 하에서 기독교교육을 다루는 학문적 흐름과는 궤를 달리하는 성서적 관점의 교육학이다.
  • 통전적 영성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종교교육론 본 교과는 기독교 종교로서의 교육에 대한 일반적이며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교육학의 범주인 목적, 내용, 방법, 교사, 학습자, 그리고 환경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 통전적 영성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종교철학 본 교과는 기독교교육의 주요 사상을 다룬다. 기독교교육사상은 주로 신학의 영향을 받으나 사회과학의 영향도 적지 않다. 이와 같은 사상들이 기독교교육학의 선구자 역할을 하는 학자들에 의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 지를 살핀다.
  • 통전적 영성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교과교육론 본 교과는 기독교교육의 근본적 내용인 성서에 대해 교육 범주의 차원에서 다룬다. 여기에 더하여 성서교육의 대상인 학습자의 발달에 맞는 교수-학습 진행을 탐구함으로써 성서에 대한 실천적 교육을 달성하고자 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통전적 영성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교회교육 예배와 설교 본 교과는 교회교육의 중핵적 위치에 있는 예배와 설교에 대해 교육적 차원에서 다룬다. 이는 예배 참여자와 설교 청중으로서의 학습자를 실천신학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과학적 차원을 포함한 교육적 차원을 고려한 모색이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통전적 영성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성경공부 지도론 본 교과는 교회 현장에서 종사해야 하는 교사가 대부분 접해야 하는 사역 영역인 성서 지도에 대한 실천적 훈련을 위한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성경공부에 익숙해지도록 성서 신학적 바탕위에서 철저한 훈련을 목표로 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통전적 영성 역량
기독교교육과 코칭 코칭이란 변화의 전문가인 코치가 코칭을 받는 사람들의 최대한의 성장을 위해서 그들의 잠재력을 개발시켜주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책임감을 가지게 하고, 그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행동을 하도록 도와주는 행위로서 코치는 주로 조언하고 지시하기보다, 잘 들어주고, 질문하고, 지지하고 격려하는 일을 한다. 위와 같은 코칭의 정의에 근거하여,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1. 코치로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탐구할 것이다. 2. 성서적이며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기존의 코칭을 비평할 수 있다. 3. 자신의 삶과 사역에서 크리스천 코칭을 적용할 수 있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기독교 리더십 이 강의의 목적은 전반적인 리더십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 리더십 특히 기독교교육과 관련된 리더십에 대해서 심도 있게 탐구하는 것이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전반적인 리더십 이론을 이해하고, 기독교적 섬김의 리더십에 대해서 탐구하며, 이러한 리더십의 사례를 개 교회에서 찾아내서 실제로 교회현장에서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가에 대해서 이해하게 될 것이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공동체 참여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기독교 생애교육 이 강의에서는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관념적 신앙"을 전수하는 것에서 "실천적 삶"을 형성하는 것을 중점을 둔다. "삶의 형성"은 전 생애적인 과제이기에 생애교육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 특히 이 강의에서는 "삶의 형성을 위한 교육"의 모델이 되는 "덴마크의 자유학교"에 집중한다. 자유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구하면서 "기독교적 삶을 위한 생애교육"이 어떻게 가능한가를 집중 탐구한다. 또한 이 수업의 목적은 한국에서의 자유교육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대두되는 "지유학기제"에 대한 논의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보는 것이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기독교 교사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사이다.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을 전하고 방법을 활용하는 교사가 더 중요하다. 특히 기독교교육에서의 교사의 중요성은 더 실제적이다. 이 과목은 기독교교육 교사의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파커 파머의 교육 사상을 탐구하며, 이론을 실제 교육의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상호적 공감 역량
기독교 영성교육 이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은 영성을 통합된 삶, 공동체의 회복, 가르침과 배움에 있어서의 변혁, 폭력적이지 않는 방법으로의 사회개혁 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성서에 기록된 다윗의 이야기를 통해 현실의 삶과 연관된 영성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위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과 사역에서 영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
  • 통전적 영성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종교심리학 종교 심리학은 종교적인 여러 가지 현상들을 심리학의 틀로 이해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에서는 종교를 기독교라고 정한다. 기독교 신앙의 심리적 탐구는 부정적인 면에서는 절대자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 나타나는 영적인 현상조차도 상대적, 심리적인 현상의 범위로 축소하는 측면이 있다. 반대로 긍정적인 면에서는 맹목적인 신앙, 건강하지 못한 신앙의 모습을 다시금 비판적으로 보게 하고 인격적이며 성숙한 신앙의 모습이 되는 것에 도움을 준다. 더 나아가서 신앙인으로서의 내면을 탐구하며 보다 건강한 자아상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섬길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준다. 이 강의의 목적은 종교심리학의 개론적인 내용을 탐구하는 것인데, 이 탐구를 통해서 지금 우리의 신앙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기독교교육 고전읽기 기독교교육을 위한 대표적인 고전들을 함께 읽고 강독함으로써 기독교교육을 전공하고 종교교사의 자격을 갖추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통전적 영성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교회계절 절기교육 교회의 계절 및 절기를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확인하고 실제적이면서 구체적인 교회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종교학사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중심으로 종교로서의 기독교와 타 문화 및 타 종교의 역사적 흐름을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해서 전반적으로 검토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기독교교육과 뇌과학 최근 학제 간 연구로 각광을 받고 있는 뇌과학을 기독교교육을 중심으로 접근하여 뇌의 생리적 이해부터 기억, 의식, 마음, 창의성, 지능과 같은 주제들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상호적 공감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세계종교 비교종교학적 방법을 통해서 세계의 다양한 종교들의 구조, 특징 및 기본적 교리를 검토함으로써 종교 이해의 지평을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공동체 참여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기독교교육 철학 전통 및 최근의 기독교교육 철학 주제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나름의 기독교교육철학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통전적 영성 역량
기독교통일 교육론 남북통일과 관련된 주제들을 역사 및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기독교통일교육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공동체 참여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미래교회와 기독교교육 미래 세계에 대한 미래학적 논의와 주제를 기독교교육과 연계하여 새로운 교육적 방향과 모형을 기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창의적 융합 역량
기독교문화 및 예술교육 복음적 문화와 예술의 생명력으로 포스트모던 시대의 세속문화를 변혁시킬 수 있는 신학적, 교육학적 기초를 설계한다. 이를 위한 이론적 틀인 기호학적 접근으로 대중문화와 예술 작품을 분석하여, 교회교육을 위한 쌍방향 소통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한다. 교수의 강의와 학생의 영역별 교육 콘텐츠 분석 및 개발(조별 발표), 그리고 주제별 토론으로 강의를 운영한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기독교 수업설계 체계적이며 교육공학적인 수업지도안 작성을 위해 제 교수설계이론을 이해하며, 교사로서 기독교(성경) 교과를 실제로 강의할 때 학습대상과 학습환경에 적합한 교수 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의 강의와 학생의 수업지도안 작성 및 수업시연으로 운영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커리큘럼 이론과 그 개발의 역사를 이해하고, 현재 한국 및 외국 교회들의 교재(성경공부 및 공과)를 분석하며, 현대 교회학교의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교재를 작성한다. 또한 교수의 강의와 학생의 발표(공과 분석), 공과작성 웍샵으로 수업을 운영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소외자 지원교육 글로벌화의 과정에서 한국 사회에서 소외된 그룹들(다문화권 자녀, 장애인, 여성, 노인)에 대한 교육적 지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공교육 및 종교교육 기관의 커리큘럼을 보완할 수 있는 인문학적, 기독교적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또한 기획안을 작성하고 진행, 평가는 능력을 계발함으로서 교육디렉터의 역량을 기른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공동체 참여 역량
종교사회학 고전적 종교사회론 및 기능주의와 갈등주의로 대별되는 종교사회학의 제 이론들에 기초하여 다원적 상황에서 형성된 한국의 종교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현재 기독교와 교회의 위치를 파악함으로서 미래 사회의 변동을 예측하여 선교적 비전을 설계한다. 교수의 강의와 학생의 사회과학적 접근의 주제별 조사연구(조별 과제)로 강의를 운영한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공동체 참여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논리및논술에관한교육 본 교과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 방법 습득과 실제 독서, 그리고 글쓰기를 통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능력
기독교 가정교육 본 교과는 학생들이 가정, 결혼, 자녀에 대한 신학적, 성서적, 사회학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고, 실제 가정생활, 자녀양육, 결혼생활에 대한 예비교육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종교학개론 본 교과는 학생들이 사회 속에서 종교(기독교)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종교(기독교)의 핵심 교리를 인지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 전문적 교수 역량
기독교 대안교육론 본 교과는 학생들이 대안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신학적, 성서적, 사회학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고, 실제 대안교육 현장을 방문하여 대안교육 현장(교사, 학생, 교육과정, 운영 등)을 실제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 공동체 참여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창의적 융합 역량
청소년 지도방법론 본 교과는 청소년지도사 자격 획득 과정의 일환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해 존재하는 청소년지도사들이 청소년지도의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 존재한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공동체 참여 역량
청소년 심리및상담 본 교과는 청소년지도사 자격 획득을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학생들에게 청소년심리와 청소년상담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다.
  • 상호적 공감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공동체 참여 역량
기독교 다문화 교육 본 교과는 학생들이 다문화사회,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을 이해하고, 다문화교사가 갖추어야 할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천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 공동체 참여 역량
  • 전문적 교수 역량
  • 상호적 공감 역량
    • 남은경
    • 남은경 [기독교교육과정]메일 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B.A.)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M.A. in Christian Education)
      프랑스 스트라스부르그 II(Marc Bloch)대학교 개신교신학대학 (D.E.A. & Th.D.)
      스위스 로잔 기독교교육 에이전시 연수
    • 박경순
    • 박경순 [기독교교육행정]메일 아이콘
      충남대학교 금속공학과 (B.E)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미국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ninary (MARE)
      미국 Talbot School of Theology, BIOLA University (Ph.D)
    • 박종석
    • 박종석 [기독교교육신학]메일 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B.A.)
      연세대학교 대학원 (Th.M.)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한국 4개신대 공동학위과정) (Ph.D)
    • 손정위
    • 손정위 [기독교교육교사론, 교수학습법]메일 아이콘
      부경대학교 해양학과(B.S.)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Th.M.)
      미국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M.A.C.E)
      미국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Ph.D.)
    • 신승범
    • 신승범 [기독교 가정, 청소년사역]메일 아이콘
      목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미국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M.A.C.E)
      Biola University, Talbot School of Theology(Ph.D in Educational Studies)
    • 유재덕
    • 유재덕 [기독교교육사, 교육철학]메일 아이콘
      서울신학대학교 (B.A.)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M.A.)
      연세대학교 대학원(Ph.D.)